조선족 동포 ‘온정적 추방’
상태바
조선족 동포 ‘온정적 추방’
  • 승인 2001.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조선족교회 성도 1백여명은 법무부의 외국인 이주 노동자에 대한 무차별 추방을 즉각 중지해 줄 것과 송출 비리의 근원적 척결에 대한 책임 있는 대답을 요구하면서 지난 9일부터 백주년기념관 정원 분수대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간 가운데, 단식 하루만에 법무부가 “민족적 차원에서 조선족에 한하여 온정적 추방”하겠다고 답변, 조선족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찾았다.

이날로 단식 19일째를 맞고 있는 서경석목사(서울조선족교회)는 “조선족 동포의 자유 왕래, 송출 비리의 근원적 척결, 합법적 문호의 확대, 국내 체류자에 대해 정부가 온정적인 태도를 보일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목사는 “경찰서 앞을 마음놓고 지나가지도 못했던 동포들이 지금까지의 삶을 청산하고 자신들의 힘으로 잘못된 제도를 고치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한국교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날 단식 농성에 들어간 조선족 동포들도 “단지 경제적으로 가난하다는 이유로 갖은 멸시와 천대를 한국 사회에서 겪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눈물만 흘리고 살수 없어 스스로 나서게 됐다”며 법무부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그러나 법무부는 이들의 요구 사항에 대해 “불법 체류 외국인이 21만여 명을 상회하고, 실업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중국 동포의 입국을 허용 할 수 없다”며 시종 무성의한 대답으로 일관했으나 단식 하루만인 10일 ‘온정적 추방’으로 입장을 바꿨다.

한편 교회협 인권위원회와 도시농어촌선교위도 지난 9일 ‘조선족동포에 대한 집중단속은 당장 중지해야 한다’란 제하의 성명을 통해 “법무부가 지난달 18일부터 오는 31까지 불법체류 외국인노동자에 대해 자진신고 및 단속기간을 설정해 놓고 경찰과 합동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들을 위기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며 올바른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현재 한국에는 30만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이른바 3D 업종의 열악한 노동 조건에 속에 있지만 70%가 불법 외국인 이주 노동자로서 이번 법무부의 단속 대상에 포함된다.

송영락기자(ysong@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