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단상] 주는 나의 피난처입니다
상태바
[목회단상] 주는 나의 피난처입니다
  • 정석동 목사(전주창성교회 담임)
  • 승인 2024.02.2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석동 목사
정석동 목사

제2차 세계대전을 경험한 코리텐붐은 ‘주는 나의 은신처(The Hiding Place)’라는 책을 저술하였습니다. 이 책에서 그녀는 독일군이 네덜란드에 왔을 때 고문을 당한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그녀의 가족은 많은 유대인을 그들의 집에 지은 비밀 장소에 숨겼습니다. 독일군이 은신처를 발견했고, 코리와 그녀의 가족은 집단 수용소에서 여러 해 동안 갇혔습니다. 박해와 위험과 환난 속에서 그녀는 하나님의 현존과 권능 안에서 큰 위안을 찾았습니다. 주님은 그녀에게 은신처가 되셨습니다.

시편 기자들은 하나님을 요새 또는 피난처로 언급했습니다. 다윗은 종종 “하나님은 나의 피난처입니다”라고 증언했습니다. 다윗은 다양한 상황들에서 이렇게 확신했습니다. 그는 부모님으로부터 하나님이 은신처라고 배웠습니다. 그는 블레셋의 거인 골리앗과 싸웠을 때 하나님 안에서 힘을 찾았습니다. 그는 사울의 질투심에 찬 분노를 피해 도망쳐야 했을 때 하나님 안에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다윗은 평생 피난처인 하나님께 달려갔습니다. 

다윗에 대해 좋은 말이 많이 나오는데, 그는 부자였고, 강하고, 유명했으며,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의 삶의 발자취는 많은 기복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는 햇빛과 그림자가 뒤섞인 시간, 웃음과 울음의 시간을 교차하며 살았습니다. 다윗은 다양한 삶의 경험 속에서 피난처가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시간과 복잡한 상황에서 피난처가 필요합니다. 인생은 햇빛과 그림자, 승리와 고난을 가져옵니다. 우리의 삶은 시계와 달력에 따라 삽니다. 우리 일정은 많은 활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압력은 우리를 피난처로 몰아갑니다. 죄와 유혹은 우리를 피난처로 몰아넣습니다. 전쟁 위험은 우리에게 항상 열려있으며, 우리는 전쟁을 두려워합니다. 슬픔과 비극은 우리에게 숨을 곳이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큰 슬픔의 시기에는 특히 숨을 곳이 필요합니다. 

숨을 곳을 찾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은 우리 삶에 많은 유익을 줍니다. 우리는 복된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피난처이신 하나님께 가는 유익은 우리가 그분의 보호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시46:1)

물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환난 자체가 없게 만들어주시기보다 환난 중에 그들을 보호하십니다. 

환난을 만난다면 능히 피할 길도 주십니다. 숨을 곳을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큰 유익은 우리가 하나님의 관점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개인 예배와 단체 예배의 시간은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피난처에서 하나님의 시선으로 볼 수 있는 영적 통찰력을 배웁니다. 피난처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온전한 관점을 배웁니다. 

인생의 폭풍우에 대비했습니까? 아니면 폭풍이 지금 당신의 삶을 강타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하나님 안에서 피난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분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그분께 삶을 의탁하는 사람들의 피난처입니다. 인생의 위기에서 결정을 내릴 때 “나는 주님 안에서 숨을 피난처를 찾았습니다”라고 말하는 그리스도인입니다. 나는 예수 안에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예수는 나의 피난처요 보호자라고 고백합니다. 인생의 폭풍우 속에서 예수가 피난처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