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측면에서 본 교회의 기후 위기 대응
상태바
ESG 측면에서 본 교회의 기후 위기 대응
  • 이인창박희정(한국조정협회 ESG위원장)
  • 승인 2023.11.0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한교총 탄소중립 캠페인] (7)

사단법인 한국교회총연합이 주최하는 2023 한국교회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나부터 실천’ 사업이 시작되었다. 회개와 회복 그리고 행동이 필요한 시기에, 생존과 공존을 위한 '나부터 실천’ 다짐은 이미 변화의 시작이다. 기후 위기‧ 탄소중립의 환경적 요소(Environment)를 포함한 사회적 책무(Social) ‧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기업경영이나 투자 결정에서 재무 수익과 함께 적극 고려하자는 전 세계적 움직임이 ESG로 표현된다. 환경(E) ‧ 사회(S) ‧ 지배구조(G)에 대한 논의는 효율성뿐만 아니라 회복력(resilience)과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국제기구는 2050년까지 연간 2~5조 달러, 현재보다 2~6배의 추가 기후금융 수요를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후금융 수요도 2050년까지 누적 1,722~2,471조원, 연간 57조~82조원으로 추정되고, 향후 기후금융 부족이 심각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지난 4월 탄소중립 ‧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선포한 바 있다. 골자는 올해부터 5년간 90조원의 예산으로 청정에너지 확대와 저탄소 산업구조 전환에 투자하며 범국민 실천 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전 세계적 ESG 흐름으로 국가와 기업은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의무적인 영역을 만들고 있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될 예정이며 보다 강력한 법들이 만들어질 것이다. 수출이 대부분인 우리나라는 ESG 법제화에 더욱 신경이 곤두설 수 밖에 없다. 좋은 상품을 만들었더라도, 기후변화 ‧ 탄소중립에 맞지 않게 생산되었다면 그 나라 ESG법에 따라 수출이 어렵게 될 수도 있다. 기후변화 ‧ 탄소중립은 국제기구와 정부 정책에서 그만큼 중요해졌다. 따라서 법으로 기업과 개인의 활동을 옥죄기 전에 먼저 대비하고 변화된 행동을 보여야 한다.

요한복음 20장 21절에 예수님은 제자들을 향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라고 하시며 세상을 향해 나아가라 명령하셨다. 교회와 그리스도인을 향한 세상에서의 보다 적극적인 사명과 참여를 강조하는 말씀이다.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와 저출산, 불평등과 양극화의 문제는 에덴동산에서의 선악과를 취하는 인간의 욕망과 탐욕으로 인한 무책임과 무질서의 모습이 투영된 듯하다.

이러한 때에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역할이 중요하다. 올바른 기후 위기 인식을 통하여 개인은 친환경 제품 애용, 냉난방 적정온도 유지, 쓰레기 재활용 분리배출, 이면지 재활용, 절전형 조명, 개인용 텀블러 이용 등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으며, 교회는 정기적으로 기후환경 교육을 실시하여 교인들의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교회 내 전기충전소와 자전거 거치대 설치, 인터넷 전자 주보 이용, 자가용 차량 대신 교회버스나 대중교통 이용 등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다. 이제 한국교회와 성도는 하나님의 창조 세계인 지구환경을 회복키시고 지속가능하도록 변화된 돌봄의 행동을 적극 실천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