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예방, ‘새 생명’ 선물하는 일”
상태바
“자살 예방, ‘새 생명’ 선물하는 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3.04.04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활절, 생명의 숨을 불어넣는 사람들//라이프호프 생명보듬교육 명진숙 강사

하루 평균 36.6명, 한해 1만3천35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특히 10대~30대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며, 10대 사망원인 중에서 ‘자살’ 비중이 43.7%에 달한다. 이미 이 땅에 태어난 생명을 보듬지 않으면, 저출산 극복을 향한 한국교회의 외침은 그저 구호에 그칠 수밖에 없다. 그리스도인이 주변인의 자살 징후를 알아차리고, 죽음의 위기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일은 이들에게 ‘새 생명’을 선물하는 일과 같다.

명진숙 사모(성은교회)는 ‘생명보듬교육’ 강사로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살 위험에 있는 이웃을 돕도록 교육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명진숙 사모(성은교회)는 ‘생명보듬교육’ 강사로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살 위험에 있는 이웃을 돕도록 교육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명진숙 사모(63·일산 성은교회)는 ‘생명보듬교육’ 강사로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고, 자살 위험에 있는 이웃을 돕도록 교육하기 위해 초·중·고 학교와 군부대 등에서 자살예방 강의를 해오고 있다.

그는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 생명을 주신 예수님은 우리가 신자로서 더욱 ‘풍성한’ 삶을 살기 원하신다. 개인적인 어려움으로 극단적인 선택에 이른 사람들이 치유와 생명을 얻고, 더 나아가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생명보듬이의 역할”이라고 밝혔다.

일산 성은교회의 사모인 그는 주일학교 교육부서를 오랫동안 담당하면서 ‘청소년 자살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다. 사역자의 아내로서 목회자인 남편을 돕는 일에 충실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교회의 성도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서 어찌할 줄 몰라 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됐다. 그리고 힘들어하는 유가족을 위한 목회적 돌봄을 고민하면서 라이프호프가 주관하는 2015년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됐다.

“자살예방 강사로 활동하면서 목회자인 남편과 함께 생명을 살리는 사역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큰 긍지를 느끼고 있습니다. 신앙의 유무와 상관없이 ‘생명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는 풍조가 세상에 만연해있습니다. 그러나 이 땅에 태어난 것도 우리의 의지가 아니듯 세상을 마감하는 것도 우리의 의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강의를 통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교육만으로 모든 자살을 100%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강의를 하면서 자살의 징후나 낌새가 느껴지는 친구들을 발견하고 그들의 질문과 비언어적인 표현에 최대한 반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는 “청소년을 대상 강의에서 큰 트라우마가 있는 학생의 경우 눈을 못 마주칠 정도로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있다. 그러나, 강의가 끝난 뒤 감사하다고 진심 어린 피드백을 전할 때 큰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자살예방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인의 관심이다. 그리스도인이 생명을 지키는 ‘라이프키퍼’가 되어 주변에 우울증이나 자살 충동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위로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자살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도 정기적인 만남을 갖고 위로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그는 생명을 살리기 위한 그리스도인의 역할로 “자살예방은 일부 사역자들을 위한 전문 사역이 아니라, 모든 성도가 동참해야 할 생명 살리기 운동”이라며, “강의를 듣는 이들이 학교 안과 군대, 그리고 직장 안에서 ‘생명보듬이’가 되어 가까운 이웃을 돌아볼 때 이들을 통해 생명존중문화가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활절을 맞아 그리스도인들부터 생명의 주체가 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부활하신 예수님의 생명을 주변 이웃들에게 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