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하나님을 기업으로 받은 제사장
상태바
여호와 하나님을 기업으로 받은 제사장
  • 이규환 목사(목양교회 담임)
  • 승인 2023.03.14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4. 이규환 목사의 ‘레위 사람들’

2. 제사장들이 받을 기업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은 오직 성막과 성전에서 봉사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만 전념해야 한다. 세상에서 일하는 기업과 직업을 주셨다면 성막에서 온전히 봉사하며 헌신할 수 없다. 그래서 오직 하나님을 잘 섬기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제사의 업무만을 전담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다른 직업을 주지 않았다. 그 대신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리는 헌물을 받아 생활하게 했다.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네가 주관하게 하고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노라”(민 18: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12지파에게 제사장에게 먹을 양식을 주도록 언약으로 체결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오직 하나님을 기업으로 삼아야 한다. 오직 하나님을 잘 섬기는 일에만 전념하고 헌신해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영원한 소금 언약이니라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민 18:19~20)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에게 계속하여 양식을 제공해 주도록 하셨다. 이것을 언약으로 체결했는데 이 언약을 소금 언약이라고 한다.

“제사장은 그 위에 소금을 쳐서 나 여호와께 번제로 드릴 것이며”(겔 43:24)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재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레 2:13)

예물에 소금을 드리라는 말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에 소금을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과 그 백성이 맺은 언약이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을 강조한다. 음식에 소금을 넣으면 부패를 방지하므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사람들이 서로 계약을 맺거나 동맹을 체결할 경우 소금을 갖고 하는데 그 이유는 영원히 변치 않겠다는 약속을 상징한다. 제사장에게 주실 양식을 ‘소금 언약’으로 말씀한 것은 영원히 계속하여 지켜져야 함을 의미한다.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제사장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기업으로 삼고 살아야 한다. 기업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분배받은 것을 말한다. 이스라엘 12지파는 하나님의 은혜로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았다. 그 땅의 진정한 주인은 바로 하나님이다. 땅은 하나님의 소유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땅에서 사는 이스라엘 백성들도 결국은 하나님의 소유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잘 섬기며 살아야 한다.

오늘날 목회자들이 가장 수고하고 노력하며 할 일은 성도들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잘 섬기도록 해야 한다. 여호와 하나님을 나의 기업으로 삼고 사는 것이 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