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빙은 모셔오는 것, 공동승리자 될 수 있어야”
상태바
“청빙은 모셔오는 것, 공동승리자 될 수 있어야”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2.11.07 0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목회포럼, 지난 3일 한국프레스센터서 조찬포럼
조봉희 원로목사, ‘목회 리더십 승계 방향’ 주제발제

미래목회포럼(이사장:박경배 목사, 대표:이상대 목사)은 지난 3일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한국교회 목회 리더십 승계 방향 제시를 주제로 제18-6차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조찬포럼에서는 지난해 은퇴한 목동 지구촌교회 조봉희 원로목사가 리더십(Leadership)에서 로드십(Lordship)으로’를 제목으로 발제하며 건강한 목회 승계방향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나눴다.

조봉희 원로목사는 계주경기에서 바턴을 잘 넘겨주고 받아야 이길 수 있는 것처럼 전임과 후임 목회자가 적절한 시간을 두고 잘 협력할 때 공동승리자가 될 수 있다안정적 리더십 승계에는 적합한 계획과 준비과정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목사는 원론적으로 채용이 아니라 잘 모셔오는 청빙이기 때문에 직원을 채용하듯 하면 안 된다. 특히 자신이 맡고 있는 교회를 놓아두고 지원하는 현직 담임목사의 이력서를 받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조 원로목사는 목회자는 스펙이나 이력으로 목회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회 부임 이후에는 이력서가 별 필요 없다. 후임 목회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격과 헌신적 영성이라고 강조하면서, 리더십 승계의 표본으로 모세와 여호수아 간 승계를 제시했다.

조 원로목사는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리더십을 넘기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체계적 과정을 밟았다. 청빙위원들이 교회의 현실을 잘 알고 있는 담임목사를 배제한 채 후임자를 선정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라고 조언했다.

목회 현장을 내려놓아야 하는 전임 목회자들에게는 “‘희미해지는 훈련을 해야 한다고 했던 헨리 나우엔의 가르침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작아지는 훈련’, ‘약해지는 훈련’, ‘물러가는 훈련을 당부했다.

조 원로목사는 명예로운 완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유종의 미를 거두어야 한다. 특히 교회를 은혜와 부흥으로 이끌어가는 성령님의 인도에 민감해야 한다리더십을 뛰어넘어 로드십(Lordship)을 최우선하는 리더십 승계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