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생활의 지혜 (차& 건강/ 말차 인삼 면역 쥬스)
상태바
차 생활의 지혜 (차& 건강/ 말차 인삼 면역 쥬스)
  • 서은주 교수
  • 승인 2022.10.1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서은주 교수의 웰빙과 차(茶) 이야기

인삼이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두릅나무과의 인삼(Panax ginseng C. A. Meyer)의 뿌리로서 가는 뿌리와 코르크 층을 제거한 것을 말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백삼(白蔘:생 것), 홍삼(紅蔘:찐 것), 미삼(尾蔘:가는 뿌리)으로 구분하여 기록했으나 민간에서는 야생삼도 장뇌와 산삼으로 구별한다. 중국에서는 인삼의 뿌리와 뿌리줄기를 말하며 원삼(재배삼), 홍삼, 산삼(야생삼)으로 구별한다. 

인삼은 뿌리 모양이 사람과 같아서 붙여진 이름이며 신초(神草)로 불리기도 하고 높은 계급에 해당되어 사람이 받든다는 의미로 인함(人銜)이라고도 하며 해를 등지고 음지를 향해 있으므로 귀개(鬼蓋)라고도 한다. 어떤 이가 집 뒤에서 매일 밤 사람이 부르는 소리가 들려 이곳을 파보니 사람 모양의 약초가 있었으며 이를 캐고 나니 더 이상 부르는 소리가 나지 않았다고 하여 토정(土精)이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

전해오는 이야기로 두 형제가 산 속으로 사냥을 갔는데 눈이 많이 와서 동굴로 피해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그들은 우연히 동굴 주변에 사람 모양과 비슷한 뿌리가 많은 것을 발견하고 이를 캐내어 먹어보았더니 단맛이 났으며 이를 먹으니 피곤하지 않고 기운이 생겨 거뜬히 겨울을 나게 되었다. 눈이 녹아 마을로 내려가서 마을사람들에게 이 약초의 생김새를 전했는데 사람의 몸과 비슷하다 하여 인삼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면역성을 높이고 환절기 알레르기를 이기기 위한 말차를 첨가한 간단한 건강차를 소개한다.

말차 인삼우유 면역 쥬스 만들기

 수삼 1뿌리를 깨끗이 씻어서 잘게 썰어서 준비 한다.  우유 200ml 준비한 인삼 재료를 믹스기에 넣고 곱게 간다.  곱게 간 인삼 쥬스에 말차 1스푼을 넣고 잘 저어서 마신다.

말차 인삼쥬스
말차 인삼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