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안정 정착 세심한 대책 마련을
상태바
탈북민 안정 정착 세심한 대책 마련을
  • 승인 2004.08.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회와 기독인들이 나서 국내 입국 탈북 동포의 자활 및 정착을 위한 공동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거주 탈북 동포들의 정착을 돕기 위해 교계 인사들이 가칭 ‘통일 마을 공동체’ 조성을 추진 중이며, 내년 초 20~30 가구를 시작으로 모두 1백~2백 가구 규모로 공동체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공동체가 형성되면 협동생활과 자본주의 철학을 접목시키고 농장과 식품가공공장 등을 운영할 것이라고 한다. 공동체는 노동량에 따라 이익을 배분받는 형태로 운영되며, 탈북민들의 사회 적응과 자립을 돕고, 공동체 거주 기간과 종교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탈북민 공동체 시스템 운영 방안은 탈북 주민들이 자본주의 사회에 적응하는 중간 과정으로 시도되는데, 이 방안이 탈북민들의 남한 사회 적응에 어떤 효과가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달 말 현재 국내 거주 탈북 동포는 5천7백여 명에 이르며 이들은 하나원에서 2개월 간 정착 교육을 받은 뒤 곧바로 사회에 나오고 있다. 그러나 탈북민 중에는 남한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가 많아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따라서 탈북민에게 자립 방안과 자본주의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주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교회의 탈북자 선교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최근 열린 ‘탈북 동포 영성수련회’에 참석한 탈북민의 상당수는 교회에 출석한 경험이 있지만 신앙을 받아들인 사람은 5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가지 드러난 사실은 탈북민들이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속마음을 털어놓고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 한사람 정도만 있어도 탈북민들이 교회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탈북 동포의 지적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교회에 탈북자를 위한 ‘멘토’(교사·대화자) 양성이 시급하다. 후견인 제도와 일대일 양육훈련, 나아가 탈북민 출신 교역자 육성도 필요하다. 한국교회가 탈북자 선교 대책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