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담론 확대, 대북정책 국민합의 이뤄내야”
상태바
“통일담론 확대, 대북정책 국민합의 이뤄내야”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2.08.1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통일연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 열고 성명서 발표

북한 비핵화 방안, 행정부 국회 시민사회 각계 참여해야
평화통일연대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마련하고, 광복 77주년 기념 성명서를 발표했다. 평통연대는 일관된 대북정책을 위한 국민합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화통일연대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마련하고, 광복 77주년 기념 성명서를 발표했다. 평통연대는 일관된 대북정책을 위한 국민합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화통일연대(이사장:박종화 목사)가 광복 77주년을 맞아 성명서를 발표하고 위축되어 있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논의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격변하는 국제질서 가운데 대북정책을 위한 국민합의를 이뤄내 정책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서울 청파동 카페효리 평통연대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사장 박종화 목사는 남북이 이니셔티브를 쥐고 남북문제에 해결하려고 한 것이 지난 정권의 방향이었다면, 새로운 정부는 국내외 환경 변화에 맞춘 새로운 대응이 필요하다. 시민단체와 종교단체를 비롯한 제 단체들도 우리가 맞닥뜨린 상황 속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긴밀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기찬 평화담론위원장이 발표한 성명서에서 평통연대는 우리 민족의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광복과 정부 수립, 한국전쟁 발발은 세계 질서와 격변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이 시기 우리 민족이 힘과 지혜를 모아 대내외 정책에 대해 합의를 도출했다면 민족의 비극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신냉전 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드는 지금도 국민합의에 따른 일관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통연대는 정권의 교체와 상관없이 일관된 대북정책을 펼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기존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거나 가칭 남북관계기본법을 제정해 범국민적 대북정책을 펼칠 수 있는 조직을 국회에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북한이 핵무력을 강화하는 상황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비핵화는 우리 안보의 핵심문제이고 대응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런 논의들을 정권의 안보 관계자 일부만 할 것이 아니라 보수와 진보를 망라한 시민단체를 비롯해 여야 국회, 국민들이 활발하게 전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동대표 정종훈 교수(연세대)평통연대는 2010년 통일부 산하 NGO로 설립돼 그동안 평화통일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강대국과 직접적 이해관계 아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독자적 입장을 견지하기 쉽지 않았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대북정책은 요동쳤다광복 77주년을 맞아 평통연대는 이 부분에 주목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일관된 대북정책 수립을 정부뿐 아니라 국회, 시민사회, 종교계, 언론계 모두에게 나서 촉구하게 됐다고 성명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