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인권 문제, 적극 나서야
상태바
북 인권 문제, 적극 나서야
  • 운영자
  • 승인 2022.02.2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워싱턴에서 북한 인권특사를 조속히 임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부시 센터 산하 정책연구소의 린지 로이드 인권담당 국장은 최근 미국정치 전문 매체 ‘더 힐’에 기고한 글에서 “특사 임명은 법적 의무”라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조속히 북한 인권특사를 지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로버타 코헨 전 국무부 인권담당 부차관보도 “바이든 정부가 특사를 임명할 것이라는 약속을 하루빨리 지켜야 한다”고 주문했고,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담당부국장도 지난해 말 ‘미국의 소리’ 방송을 통해 “바이든 정부가 특사를 지명하고 미 의회도 이를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의 인권상황은 조금도 달라진 게 없다. 3년째 접어든 코로나 봉쇄조치와 2020년 수해 등으로 주민들은 심한 식량난을 겪고 있지만, 김정은 정권은 김일성·김정일의 생일 기념행사를 성대하게 열었다고 한다. 2020년 12월에는 반사회주의 사상·문화 유입과 유포 행위를 막기 위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시행하고 주민 통제를 강화했다. 이 법의 27조에 따르면, 한국영화나 영상, 도서, 노래 등을 시청 및 공유한 자는 사형에 처할 수 있다. 

국제사회는 북한 인권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는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의 인권 개선과 대화의 돌파구가 생기도록 기도를 지속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