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상태바
믿는 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1.1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49)
26과 죽음 이후, 천국과 부활의 소망(37)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7문 신자는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답 신자는 죽을 때에 그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와 연합된 상태에서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쉬게 됩니다.

요절 누가복음 23:42-43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37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37문

죄의 결과 죽음이 왔다

사람은 원래 죽도록 창조되지 않았습니다. 죽음은 죄의 결과로 주어진 것입니다.

창세기 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 죄의 결과 지옥 형벌을 받게 되었다

죄의 결과 인간은 죽음을 당하고 죽음 이후에는 영원한 지옥 형벌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요한계시록 20:13,15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지리라”

3. 지옥은 꺼지지 않는 불이 있는 곳이다

지옥은 어떤 단순한 비유가 아닙니다. 예수님도 여러번 말씀하셨듯이 지옥은 정말로 존재하는 무서운 곳입니다.

마가복음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리라”

4. 믿는 자는 죽은 후에 즉시 천국에 간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즉시 지옥 형벌에서 벗어나 천국에 갈 수 있게 됩니다.

누가복음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그러나 믿지 않는 자는 죽음 이후에 즉시로 지옥의 고통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누가복음 16:23-24 “그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5. 신자의 죽은 육체는 무덤에서 쉰다

신자의 죽은 육체는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무덤에서 쉽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믿는 자들은 생명의 부활을 경험하게 됩니다.

요한복음 5:28-29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하나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6. 신자의 죽음은 복되다

요한계시록 14: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명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다름이라 하시더라”

7. 믿는 자는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그 이후에 어떻게 될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믿는 자들은 죽음 이후에 부활과 영생이 있을 것을 압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린도후서 5: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8. 믿는 자에게는 죽음이 더 좋다
사도 바울은 죽음 이후에 영광스러운 삶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세상에서 사는 것보다 오히려 죽음이 더 낫다고까지 말했습니다.

빌립보서 1:23-24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었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그렇게 하고 싶으나 내가 육신으로 있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9 죽음에 대한 잘못된 견해들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해 잘못된 견해들이 있습니다.

1)영혼수면설 : 육체적 죽음 이후부터 부활 때까지 영혼은 의식이 없는 상태에 있게 된다는 견히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견해입니다. 물론 새로운 육체는 예수님이 재림하신 이후에 받게 되지만 영혼은 죽음 이후에 즉시 예수님을 섬기며 살게 됩니다.

2)연옥설 : 로마 가톨릭의 교리에 의하면 극소수의 거룩한 성도를 제외한 성도는 죽어서 연옥이라는 중간 장소에 간다고 합니다. 땅 위의 사람들의 기도나 제물의 공로로 인하여 그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성경은 그 어느 곳에서도 연옥교리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