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야 예수님은 우리에게 선지,자 제사장, 왕이시다"
상태바
"메시야 예수님은 우리에게 선지,자 제사장, 왕이시다"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1.09.2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35) 15과 -선지자의 직분을 가진 그리스도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23~24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그리스도의 뜻
헬라어 그리스도와 히브리어 메시아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뜻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2. 기름 부음을 받는 직분 세 가지
구약시대에 기름 부음을 받는 직분은 세 가지가 있었습니다.

1) 선지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주는 자
열왕기상 19:16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2) 제사장,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출애굽기 40:13 “아론에게 거룩한 옷을 입히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여 그가 내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게 하라”

3) 왕, 다스리는 자
열왕기상 1:34 “거기서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은 그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고…”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존귀한 자로 여겨졌습니다. 역대상 16:22 “이르시기를 나의 기름 부은 자에게 손을 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해하지 말라 하셨도다”

3. ‌예수님의 삼중직, 선지자·제사장·왕
예수님을 그리스도 혹은 메시아라고 부르는 것은 예수님이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이심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1) 선지자
마태복음 21:11 “무리가 이르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요한복음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2) 제사장
히브리서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자신의 몸을 단번에 최종적이고 충분한 희생 제물로 바치심으로 이 직분을 수행하셨습니다.

3) 왕
요한계시록 17:14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예수님은 구세주와 심판주로서 모든 인간을 다스리시는 권위를 가지셨습니다. 심지어 바람과 파도도 복종시키는 주권적 권능을 보이셨습니다.

4. 결론
인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으로 모셔 들일 때만 구원을 받고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