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에 필요한 모든 요건, 하나님께서 은혜로 이루어 주셔
상태바
구원에 필요한 모든 요건, 하나님께서 은혜로 이루어 주셔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1.08.3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32) 13과 은혜언약,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20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행위언약과 은혜언약
1) 행위언약
행위언약이란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와 맺으신 언약을 말합니다. 선악과를 먹지 않으면 그들이 영원한 복을 누리도록 해 주신다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는 이 언약을 지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2) 은혜언약
은혜언약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해 주시기 위해 일방적으로 맺어 주신 언약입니다. 구원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하나님께서 은혜로써 이루어 주시기 때문에 이것은 은혜언약이라고 부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이 언약을 성취해주셨습니다.
은혜언약에 대한 최초의 암시는 창세기 3장 15절에 나타납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는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2. 은혜언약의 대상
은혜언약은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 전부터 구속하기로 예정된 백성들을 대상으로 맺으신 언약입니다.

3. 하나님의 선택
이 언약은 우리의 어떤 행위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선택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디모데후서 1:9)

4. 선택의 주체는 하나님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에베소서 1:5)
동일한 조건을 지닌 물건을 구입할 때의 선택은 무조건적입니다. 하나님은 버려진 자들 가운데서 어떤 자들은 구원을 얻도록 선택하셨습니다.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마태복음 20:15)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로마서 9:20)

5. 질문1 : 만약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다면 나는 무슨 못된 것을 해도 천국에 갈 수 있을까?
<답> 하나님은 선택한 자들이 성결하게 되도록 훈련시키십니다. 그러므로 양심의 가책이 없이 계속 죄를 짓고 있다면 그는 선택받지 못한 자일 것입니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로마서 8:29).

6. 질문2 : 내가 택함을 받지 못했다면 내가 구원 받기를 아무리 원해도 결국 지옥에 갈 것이 아닌가?
<답> 내가 예수님을 믿고 있다면 이미 구원받은 자입니다.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자는 예수님이 결코 버리시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