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이시고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변치 않는 하나님
상태바
영이시고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변치 않는 하나님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1.05.0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17) 3과 하나님의 속성 열 가지

하나님은 비공유적 속성과 공유적 속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비공유적 속성이란 하나님만 가지고 계시고 인간에게는 없는 속성을 말하고, 공유적 속성이란 하나님과 인간이 모두 가지고 있는 속성을 말합니다. 

1.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인간에게는 없는 것으로 오직 하나님만 소유하고 계시는 속성입니다. 
1) 영(Spirit) : 요한복음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2) 무한(Infinite) : 하나님은 모든 면에 있어서 한계가 없으십니다. 공간적으로도 없는 곳이 없으십니다.
3) 영원(Eternal) : 이사야 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4) 불변(Unchangeable) : 히브리서 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말라기 3:6 “나 여호와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2.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공유적 속성이란 하나님과 인간이 모두 가지고 있는 속성을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속성은 완전한 반면 인간의 속성은 불완전합니다. 
1) 지혜(Wisdom) : 잠언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야고보서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2) 권능(Power) : 야고보서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요한복음 12: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3) 거룩(Holiness) : 레위기 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마태복음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4) 공의(Justice) : 아모스 5:24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지어다”
5) 선하심(Goodness) : 시편 23: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편 25:7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
6) 진실(Truth) : 민수기 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를 드릴 때 성경 말씀을 붙들고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번영할수록 하나님께 감사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기보다는 죄를 범합니다. 이것은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사랑을 늘 간직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을 기억하면서 찬양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부족한 인생을 통해 역사하시는 영이신 하나님의 무한하시며 영원하시며 불변하시는 성품을 고백하면서 감사하고 찬양할 때 처음 사랑을 주님 앞에 서는 그날까지 잃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