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유감 표명했지만…종교 탄압 우려 여전"
상태바
"총리 유감 표명했지만…종교 탄압 우려 여전"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0.07.15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교총 대표회장 등 지난 14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오찬모임
교회 콕 찝은 지침에 "모욕감"…철회 안 하면 법적 대응 예고
친 정부 성향 NCCK도 이번 조치엔 한교총과 같은 기조 '이례적'
한교총이 15일 한교총 회의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지난 14일 국무총리와의 오찬모임 결과를 보고했다.
한교총이 15일 한교총 회의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지난 14일 국무총리와의 오찬모임 결과를 보고했다.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과 연합단체 대표들이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오찬 결과를 브리핑했다.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김태영・류정호・문수석 목사) 공동대표회장들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한국기독교장로회 육순종 총회장 등은 지난 14일 국무총리공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등 정부 측 인사들과 오찬모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교계 지도자들은 지난 8일 중앙안전대책본부의 회의에서 교회의 정규예배 외 소모임을 금지한 조치에 대해 한국교회가 분노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오전에는 한교총 회의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보고하는 언론 브리핑이 진행됐다. 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 목사는 오찬 모임 당시의 상황을 설명하며 “한시간 반 정도 대화를 나눴고, 결론적으로 우리는 총리가 한 발언에 대해 철회하면 좋겠다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특히 “지난 1일 한교총과 교회협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름행사와 성경학교, 캠프 등을 취소 및 축소할 것을 한국교회에 당부했고 각 교단 총회장들이 소속 교회에 이를 바탕으로 공문을 다 하달했다. 그런 상황에서 채 일주일도 되기 전에 총리의 일방적인 발언이 나왔다. 총리는 해당 기자회견의 존재 자체도 몰랐다더라”며 “총리는 송구스럽고 유감스럽다고 이야기 했고 정부 기관들 간의 소통의 문제가 있었음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브리핑 현장에서는 총리가 한교총과 교회협이라는 현재 교계를 대표하는 양 기관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 사실을 총리가 인지조차 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두고 '컨트롤 타워'로서 한교총의 대정부 소통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나 한교총 사무총장 신평식 목사는 "우리가 직접 총리실을 상대하지 않고 문체부를 통해서 소통한다. 문체부와 총리실 간의 소통에 장애가 있었다. 앞으로는 유사한 상황에 교회와 긴밀한 대화를 약속 받았다"고 해명했다. 

한교총 공동 대표회장 문수석 목사도 "총리가 향후 충분한 소통을 약속했다"며 “총리는 지금까지 한국교회가 방역에 힘써준 것에 대해 감사를 전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한교총은 총리의 유감 표명에도 교회가 당한 모욕감은 해소되지 않았다며 이같은 내용이 담긴 한교총 상임회장단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나선 예장 합동 총회장 김종준 목사(한교총 상임회장)는 “총리가 교회와의 소통 강화를 약속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앞선 지침은 기독교를 탄압한 것이다. 주일 아침마다 지자체를 통해서 다수에게 교회에 가지 말 것을 공지한 것 역시 종교탄압”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총리 발언 이후 구리시의 경우 교회 소그룹 모임에서 통성기도나 찬송을 부르는 행위에 대해 신고하면 포상을 준다고 지시했고, 성남시는 교회에서 행하는 모든 상황을 촬영해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경북의 모 고등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을 통해 교회에 가지 말라고 지시한 모든 행위가 종교 탄압에 해당한다”고 규탄했다.

김 목사는 “중대본이 신속하게 발표를 철회하기를 바란다. 조치가 없을 경우 법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한교총 상임회장단의 결의"라고 말했다.

교회협 총무 이홍정 목사는 총리와의 오찬 모임에 참석한 교계 인사다. 이 목사는 코로나가 장기화될 경우 민간의 방역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조치는 종교단체를 대하는 소통방식으로 보기에는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교회협 총무 이홍정 목사는 총리와의 오찬 모임에 참석한 교계 인사다. 이 목사는 코로나가 장기화될 경우 민간의 방역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조치는 종교단체를 대하는 소통방식으로 보기에는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총리와의 오찬에 참석했던 또 다른 교계 인사인 교회협 총무 이홍정 목사에게도 이번 오찬의 결과와 의미를 물었다. 그간 정부의 지침에 보조를 맞춰온 교회협의 대표이지만 이번 일에 대해서는 이례적으로 정부의 조치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 목사는 “앞으로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할 시대에 생활 속 방역은 민간이 주체가 되어야 하는데 지역교회야말로 독자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가야 할 매우 중요한 공동체"라며 "특정 시기 통계만 가지고 제한 조치를 내리기보다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종교단체, 특별히 교회와 이 문제를 함께 대화하고 협력하여 교회가 방대본의 제안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이 목사는 특히 “이번 총리 발언과 방대본 조치의 이면에 코로나 상황에 쌓여온 한국교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함께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민사회가 한국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고 방대본에서는 교회를 강하게 대해도 여론에 문제가 없겠다는 계산이 있었던 것 아니겠느냐”고 분석했다.

한편 14일 진행된 오찬에는 정부 측 인사로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양우 문체부장관, 최병구 종무실장 등 8명이 참석했으며, 교계에서는 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류정호·문수석 목사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이홍정 목사,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육순종 목사가 자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