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밀히 협력해온 교회를 감염 온상 취급”
상태바
“정부, 긴밀히 협력해온 교회를 감염 온상 취급”
  • 이인창
  • 승인 2020.07.14 0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 소모임 금지’, 주요 교단들 비판 성명 쏟아져

“교회 관련 최초 확진자 1.8%, 정부 조치 철회해야”

정부가 교회만을 대상으로 정규 예배 이외 소모임 금지 정책을 발표한 데 대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일제히 성명을 발표하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교단들은 균형을 잃은 이번 조치에 대한 철회를 요구했다. 

지난 주일 서울 서초동 사랑의교회 성도가 예배당 출입에 앞서 방역 사항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사랑의교회
지난 주일 서울 서초동 사랑의교회 성도가 예배당 출입에 앞서 방역 사항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사랑의교회

예장 백석총회(총회장:장종현 목사)는 ‘유감’을 표시하면서도 철저한 방역으로 더이상 예배가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예장 합동총회(총회장:김종준 목사)는 성명서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중대본의 발표는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정부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온 교회의 수고를 무시하는 일방적이고, 형평성을 잃은 처사”라며 “교회보다 훨씬 모임 빈도가 높고 오래 대면하는 사회 각계의 모임들은 괜찮고 유독 일주일에 한 두 번 모이는 교회의 소모임을 감염의 온상인 양 지목하는 것은 역차별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예장 통합총회(총회장:김태영 목사)도 “지난 5개월 동안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교단 사업을 연기하고 교회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온다고 전국 모든 교회를 집단 감염지로 몰아가는 행태는 묵과할 수 없다”며 “국무총리의 발표는 이러한 모든 수고를 무시하고 교회를 모욕했다고 여겨진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통합총회는 “코로나19를 핑계로 종교를 옥죄고 교회를 행정 명령으로 함부로 짓밟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직무대행:윤보환 목사)는 제33회 감독회의 회장단 명의로 성명서에서 전체 확진자 13천여명 중 기독교인은 550여명 정도이며, 교회 모임과 상관없는 2~3차 감염을 제외하면 전체 확진자의 약 1.8%로 불과하다특별한 종단을 언급하면서 예배 일부를 금지한 것은 심각한 종교적 차별이며, 기독교 탄압의 저의를 느껴지게 한다고 주장했다.

감리회는 정부의 조치는 헌법에 명시된 종교자유를 훼손하고,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온 모든 교회의 수고를 무시하는 행위라면서 감리교회는 지금까지 해왔듯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방역대책을 준수하고 성실하게 사역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한기채 목사)성결교회에 속한 전국 교회는 식사를 중단하고 소그룹 모임과 다른 모든 행사를 제한하며 평일에는 교회 문까지 닫았다. 연례적으로 23일 동안 진행하던 교단 총회도 하루로 축소하는 등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왔다이런 협조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회 전체를 가해자처럼 몰아가는 행태에 우려를 금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기독교한국침례회(총회장:윤재철 목사)정부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온상이 교회인 것처럼 비쳐지는 인상을 갖게 한 것에 심히 유감스럽고 개탄을 금할 수 없으며, 3,300교회의 이름으로 엄중하게 경고한다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정부 조치에 대한 판대 청원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예장 고신(총회장:신수인 목사)과 대신(총회장:황형식 목사), 합신(총회장:문수석 목사) 총회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세 교단은 일방적으로 총리가 이런 발표를 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고 불쾌한 처사이며, 과연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조차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생활 속 거리두기 원칙을 두면 허용하는 교회 밖 소모임처럼, 교회 안에서도 정부 기준을 지킨다면 허용되어야 한다고 형평성 있는 정책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