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의 삶에서 필수는 ‘기도’, 칼빈의 종교개혁 이끈 동력
상태바
성도의 삶에서 필수는 ‘기도’, 칼빈의 종교개혁 이끈 동력
  • 곽인섭 목사(서울백석대학교회 담임)
  • 승인 2020.01.0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개혁과 기도 - 기도로 종교개혁 이끈 교회사(史)의 거인들 (중)

제네바의 종교개혁자 칼빈은 기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는 성도들로 하여금 기도하도록 권면하는 것과, 그들에게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기도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가르쳐 주는 것에 관심이 많았다. 

칼빈은 기도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지 않았다. 성도들로 하여금 실제로 기도하게 만들고, 그들의 기도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에 주의를 기울였다. 칼빈은 강의실에서 기도에 대한 신학적인 내용들을 저술한 것이 아니라, 종교개혁의 현장에서 고난을 겪고 고민하면서 기도에 대한 글을 썼고, 환난과 비참한 현실을 겪는 성도들의 실제 상황들을 공감하면서 기도의 문제를 다뤘다. ‘기독교 강요’ 최종판에서도 칼빈은 기도에 대한 이론이나 신학을 정리하기보다는 실제로 기도드리는 방법에 대한 교훈들을 제시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칼빈은 성도의 삶에서 기도는 필수적이라고 여겼다. 왜냐하면 선한 것이 전혀 없고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는 존재인 인간이 이러한 곤경을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기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과의 친밀한 대화인 기도를 통해서 하늘 아버지 곁에 계신 그리스도 안에 저장된 보물에 다가갈 수 있다.

심지어 그는 어려움이 압박해 올 때 하나님께 나아가 도움을 구하지 않는 것은 우상들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모든 선한 것들을 만드신 분이시라는 사실을 거절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또한 기도는 이러한 소극적인 유익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성도의 경건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다. 기도가 성도의 삶에서 가지는 필요성과 유용성은 말로 설명할 수 없다.

칼빈은 기도의 필요성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여섯 가지 이유들을 제시하면서 반박하는데, 그 내용들은 바로 성도의 경건에 있어 기도가 미치는 유익을 잘 보여준다. 첫째, 기도를 통해 성도들의 마음속에는 하나님을 항상 찾고 사랑하며 섬기기를 운하는 소원과 열망이 일어난다. 둘째, 기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고하지 못할 부끄러운 욕망이나 소원이 우리 마음속으로 침입하지 못하게 한다. 셋째,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은혜를 주실 때 진심으로 감사하면서 받게 되는 것은 기도할 때 가능하다. 넷째, 기도의 응답을 받았을 때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더욱 묵상하게 된다. 다섯째, 기도드리는 사람들은 응답으로 받은 것을 더 큰 기쁨으로 받아들인다. 마지막으로 기도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를 확인하게 된다. 

또한 칼빈은 성도들이 기도할 때 현실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열렬한 기도를 위한 규칙 몇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이기 때문에 경외심을 가져야 한다. 둘째, 진정으로 가난한 심령과 회개하는 마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셋째, 우리 스스로에 대한 모든 자신감을 내려놓고 겸손하게 용서를 간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확신에 찬 소망을 갖고 기도해야 한다. 

칼빈에게 있어서 기도는 그의 삶과 공적인 사역, 그리고 신학과 예배에 있어서 핵심적인 구성요소였다. 기도가 없었다면 칼빈의 종교개혁은 불가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