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가 되고 싶은 남자
상태바
놀부가 되고 싶은 남자
  • 정석준 목사
  • 승인 2019.10.2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석준의 시사영어 - 88

동네에 사관생도인 선배가 있었다. 겨울방학이 되어 집에 왔는데, 차가운 바람이 부는 신작로 위에서 그를 봤다. 공사 외출정복에 어깨에는 망토를 둘렀고 바람이 불 때마다 붉은 속 깃이 펄럭였다. 가슴 설레이도록 무척 멋있었다. 커서 과수원을 해보겠다던 나의 꿈은 순식간에 변했다. 실제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지원했지만 낙방했다. 무척 섭섭했으나 군에서 유격훈련을 받고서야 위로를 받았다. 눈물 콧물을 쏟아내면서, “아들은 절대로 낳지 말자” 다짐을 할 그때 직업군인이 안 된 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웠는지 모른다. 

육군사관학교 일학년생도의 별명이 ‘두더지(Mole)’다. 그저 무조건 참고 견디고 몸을 움츠리고 나서지 말아야 할 신입생(Freshman)들의 형편을 표현한 말이다. 이학년이 되면 ‘빈대(Bedbug)’로 바뀐다. 사사건건 그들에게 달라붙어 지시하고, 감독하고, 괴롭혀야 하는 위치다. 거의 엄한 아버지와 잔소리 심한 시어머니의 수준이다. 늘 야단을 치고 교정을 한다. 누구도 이들을 제어할 장치가 없는 듯 보이는데, 바로 이학년의 빈대 속성을 잡아내는 삼학년이 “살충제(Dichloro Diphenyl Trichloroethane” 역할을 한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서로 지적해서 들춰내고 혼을 내고, 뒤돌아서서 또 기가 죽어 차라리 맥이 빠지고 희망이 없는 듯 보일 때 사학년이 있다. 그들의 별명은 ‘놀부(Nolbu, old brother, non worrier)’다. 뱃속 편하게 보고도 못 본 척, 알고도 모르는 척, 주눅 들어 있는 신입들을 찾아다니며 위로해준다. 눈물을 닦아주고 어깨를 두드리며 용기를 준다. 숨이 턱턱 막힐 것 같은 분위기 속에 놀부들은 교정을 돌며 그들을 부추겨준다.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책에서조차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 있다. 원래 제목인 ‘What is the Right Thing to Do?’이다. 개인적인 결론이지만, 한 국가나 사회의 정의는 ‘법’이다. 죽을 만큼 힘이 들고 어려워도 지켜야하고 지위고하에 상관없이 적용되어야 한다. ‘살아있는 권력’앞에도 굽힘이 없어야 한다. 유일한 출구는 철저한 자기성찰과 반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정의(Justice)는 거기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