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말씀으로 하나님의 뜻 찾고 행함으로 나타내야”
상태바
“기도와 말씀으로 하나님의 뜻 찾고 행함으로 나타내야”
  • 임석순 목사
  • 승인 2019.09.1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석순 목사의 성경으로 풀어가는 기독교 교리여행 (30) 하나님의 뜻 찾기

무질서는 혼돈과 공허로 나타납니다. 이 세상에 질서가 존재하고, 이 세상이 혼돈에 빠져있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뜻하심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에 대한 증거입니다. 성경은 반복적으로 하나님께서 계획을 가지고 계시고, 그대로 행하시며, 누구도 그 계획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질서 안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주님의 질서 안에 들어가지 못해 혼돈과 공허함 가운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계획을 찾으려다 잘못 찾아서 고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찾는 바른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는 방법

1.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분명한 계획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시37:23)
하나님은 자기 백성 하나하나에 대해 그 걸음을 정하시고 그 길 자체를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히6:17)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계획을 절대 바꾸시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간혹 작정 기도로 인해 하나님께서 뜻을 바꾸셨다는 간증이 들려지기도 하지만 이것은 매우 잘못된 사고입니다. 간혹 말씀 중에 하나님께서 뜻을 바꾸셨다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실제로 뜻을 거두신 것이 아니라 인간인 우리의 지각 수준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해시키기 위해 사용된 표현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2. 기도와 말씀으로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 중에 가장 기본적인 도구는 ‘기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 해야 할 정말 중요한 기도는 하나님의 뜻 앞에 자신을 굴복시키는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그의 마음을 완악한 대로 버려 두어 그의 임의대로 행하게 하였도다”(시81:12) 

많은 사람들이 뭔가 자신이 뜻한 바를 놓고 40일 동안 작정하여 기도하는데 이는 잘못된 기도이며, 매우 위험한 기도입니다. 우리가 가정 먼저 구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그릇된 욕구를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비워내고 자기 자신을 하나님 앞에 굴복시키는 것입니다. 

 기도 이후에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도구는 ‘말씀’입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90% 이상이 말씀을 통해 주어집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을 때에 주께서 가장 즐겨 사용하시는 응답 방법은 말씀을 통해 보여주시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하면서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 위해 말씀을 읽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 외에 예외적인 10%의 경우로 응답하실 때는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할 수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되 하나님께서는 상식을 넘어서지 않으신다는 것을 분명하게 기억해야 합니다. 

3. 행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는 일 때문에 자기 일상에 대한 성실을 잃어버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기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할 때 하나님은 그 다음 단계를 준비하시며, 만일 지금의 방향이 틀렸다면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를 붙드시고 바른 길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 우리는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고 하는 것보다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