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상태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 박노훈 목사
  • 승인 2019.06.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노훈 목사/신촌성결교회

영국의 존 번연(John Bunyan)은 영국의 베드포드(Bedford)의 작은 마을 엘스토우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가 국왕의 허락을 받지 않고 대중들에게 설교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감옥에 갇히는 불행한 일을 겪었습니다. 그는 무려 12년이나 되는 기나긴 세월을 어두운 감옥에서 고통스럽게 보내야만 했습니다.

너무도 괴로웠던 그는 차가운 감옥 바닥에 무릎을 꿇었습니다. 감옥 바닥에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하던 그에게 하늘나라를 향해 걸어가는 한 사나이의 환상이 보였습니다. 그 이후 그가 일어나 쓰기 시작한 책이 저 유명한 ‘천로역정’(The Pilgrim’s Progress)입니다. 천로역정은 우리말로 번역된 첫 번째 외국 소설입니다.

천로역정의 주인공은 멸망의 도시에 살고 있던 한 순례자입니다. 그는 어느 날 자신이 살아가는 도시가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을 받아 멸망 당할 것이라는 경고를 받습니다. 이후 순례자는 멸망의 도시를 떠나 천성을 향한 순례의 길에 오릅니다. 길을 떠나자마자 낙담의 수렁에 빠지기도 하고, 멸망의 도시 지배자와 결투를 벌이기도 하며, 허영의 도시에서는 그의 길벗이 순교를 당하기도 합니다. 그의 앞에는 수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그는 천성을 향한 순례의 길을 걸어갑니다. 그는 참으로 진지한 구도자였습니다.

이 천로역정의 서두는 한 사나이가 책을 펴서 읽는 꿈으로 시작됩니다. 그 사나이는 눈물을 쏟으며 몸을 덜덜 떨고 있었습니다. 나중에는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는 듯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이 비탄의 탄식은 오순절 예루살렘에 모였던 이들이 베드로의 설교를 듣는 순간 부르짖음이기도 합니다(행 2:37).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이 질문은 곤경에 빠진 그를 마침내 진정한 순례의 길로 인도합니다.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질문 역시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는 아닐까요? 좋은 질문은 우리를 깨어나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 인생을 바꾸기도 하고,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바꾸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비유 속에 영리한 청지기 역시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를 물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썩을 것을 썩지 않을 것으로, 유한한 것을 무한한 것으로, 이 세상의 없어질 것을 저 세상의 영원함으로 바꾸어 갑니다. 전에는 어리석게 일 처리를 했으나 이제 그는 주인의 긍휼과 자비로움으로 지혜롭게 일을 했다는 칭찬을 받습니다(눅 16:1-9).

어느새 한 해의 절반이 지났습니다. 이제 새로운 절반을 다시 시작하며 제 자신에게 묻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이 질문과 함께 새롭게 깨어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과 함께 거룩하고 아름다운 순례의 길을 다시 걸어가길 원합니다. 그와 같이 주님께서 여러분의 순례를 지켜 주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