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교계, "여순사건은 '위령' 아닌 '추모'여야"
상태바
여수교계, "여순사건은 '위령' 아닌 '추모'여야"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04.05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순천 10·19 사건 추모사업 명칭논란..."개칭해야 참여할 수 있다"

1948년 여수·순천 10·19 사건 당시 희생된 지역민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문기구 명칭을 두고 여수 기독교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여수시교회연합회,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 전남기윤실, 여수YMCA를 비롯해 17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여수시기독교단체총연합회는 "지난달 27일 여수시의회 본회의에서 시민단체와 종교계가 합의해 제안한 ‘희생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 명칭을 ‘위령사업 시민추진위원회’로 수정 결의했다"을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여수 기독교계는 “교회와 교인들은 10·19사건 추모사업을 위해 적극 참여해왔고 국회에 계류 중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수많은 교인들이 서명하며 지지와 협력을 해왔다”면서 “그러나 금번 변경된 죽은 사람의 혼령을 위로한다는 ‘위령’ 용어는 신앙의 도리에 비추어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시의회에 개칭을 요구하고 나섰다.

여수 기독교계는 희생자 추모행사와 유해안치, 추모시설조성, 평화공원조성, 교육사업 등에 적극 협조할 뿐 아니라 향후 여수시가 계획하고 있는 합동추념식에서 교회와 성도들이 적극 참여하겠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이 수정을 요구해 ‘위령사업 시민추진위’가 통과됐고, 명칭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추진사업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한편, 여수·순천 10·19 사건은 1948년 제주 4.3항쟁 진압출동을 거부하는 14연대 소속 군인들이 반란을 일으키면서 발생했다. 좌익계열 군인들의 주도 하에 반란군들은 전남 동부권을 장악했고, 정부는 계엄군을 보내 2주만에 진압했다.

이 과정에서 반란군과 군경에 의해 민간인 학살이 자행돼 약 3천명 희생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시 손양원 목사도 두 아들을 좌익 청년들에 의해 잃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