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경력·자소서 폐지로 학종 ‘공공성’ 확보해야”
상태바
“수상경력·자소서 폐지로 학종 ‘공공성’ 확보해야”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8.12.1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단체들 ‘3대 개선안’ 제시
▲ 교육단체 4곳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학종의 공정성 담보를 위한 3대 방안을 제시했다.

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사태로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불신이 거세진 가운데, 교육시민단체들이 학종의 ‘공정성’ 담보를 위한 3대 개선안을 제시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좋은교사운동, 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 교육연구소 배움 등 4개 단체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수상경력 미반영 △자기소개서 폐지 △공공사정관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그 근거로는 수상경력과 자소서는 사교육 유발 요인이 강하고 학교와 부모의 배경이 반영될 가능성이 지나치게 높다는 이유를 들었다. 대필과 허위작성에 대한 우려가 큰 것도 요인으로 꼽혔다. 또 대학별로 채용한 입학사정관의 경우 주관적 평가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아, 국가가 파견하는 공공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최근 사회적으로 거센 학종에 대한 불신으로 학종을 폐지하고 수능 전형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과도한 정시 확대 정책은 공교육 정상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왔던 수능의 문제점을 방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학교교육의 혁신을 위해 꼭 필요한 전형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특단의 조치를 국가가 마련해줘야 한다”며 “3대 방안은 학종의 공공성을 담보하기 위한 첫 걸음이자 최소 조건으로 교육부는 시급히 도입을 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