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한자풀이
상태바
성경한자풀이
  • 승인 2004.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贖 錢 (속전) 제도

(출 30:11~16) : 본문은 생명의 속전에 대한 규례가 기록된 부분이다. 과거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의 노예상태에서 그들을 구원하여 주신 대가로 20세 이상된 성인은 하나님께 반 세겔의 속전을 바쳐야만 했다.

고대 사회에서 노예가 해방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몸값을 주인에게 지불하는 속전에 의해서였다. 따라서 자신들의 생명을 처절한 애굽의 노예상태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께 이스라엘 백성들이 속전을 드리는 것은 당연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감당하기 힘들만큼 과중한 속전을 결코 요구하지 않고 당신의 은혜에 대한 최소한의 감사 표시로 성막 건립에 필요한 재정을 위해 ‘반 세겔’의 속전만을 요구하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구원받은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 구속의 은혜에 대한 대가로 최소한의 예의를 요구하실 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하여 당신의 거룩한 천국 건설 사역에 동참하기를 바라신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역에 적지만 우리의 것을 정성껏 바침으로써 하나님 나라에 깊은 관심을 갖고 매진하도록 하기 위한 조처이다.

한편 모든 이스라엘의 성인된 백성들에게 반 세겔의 속전이 공평하게 요구된 것은 하나님 앞에서는 누구나 죄인된 자로서, 그 죄를 속함받기 위해서는 지위나 능력, 빈부에 관계없이 동일한 속전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