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는 댓글에서나…
상태바
‘성지순례’는 댓글에서나…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8.06.04 21: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각해봅시다-무심코 사용하는 용어 ‘성지순례’

성경적이지 않은 언어 사용 자제해야

최근 한 독자로부터 정정 요청을 받았다. “기사에 사용한 ‘기독교 성지’라는 용어를 빼 달라”는 내용이었다.

‘방학을 맞아 찾을 만한 서울의 기독교 성지’라고 쓴 대목이 문제가 됐다. ‘성지’라는 표현이 성경적이지 않다는 것이었다. 

기사를 쓸 때만 해도 전혀 거리낌이 없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 또한 “뭐가 문제라는 거야”하며 의아해 할지도 모르겠다. 너무도 당연하게 써왔던 ‘성지 순례’라는 용어에 대해 생각해봤다.

온라인상에서 훗날 일어날 일을 미리 예견한 글이 뒤늦게 조명될 경우, 해당 게시물에 찾아가 “성지순례 왔습니다”라고 댓글을 다는 것이 하나의 놀이문화가 됐다. ‘성지순례’라는 말이 종교를 넘어 온라인에서도 편만하게 된 것이다. 한국교회 역시 기독교역사의 발자취를 방문하는 것을 ‘성지순례’라며 아무 거부감 없이 사용해 왔다. 

사전적 정의로는 “종교상의 의미관념 또는 신앙의 대상으로부터 가호와 은혜를 받을 목적으로 각 종교에서 성스러움의 장소로 정한 곳을 찾아 참배하는 것”이라고 나오는데, 무슬림들의 5대 의무 가운데 하나인 ‘하즈’가 대표적이다.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이라면 인생에 1번 이상 이슬람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태어난 메카를 찾아야 한다. 신을 만나기 위해서다. 불교나 힌두교 역시 각자의 ‘성지’를 신성시 하며 순례를 의무로 여긴다. 

기독교에서 ‘성지’라고 할 때 보통 예루살렘을 떠올린다.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으심, 부활의 배경이 된 장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곳을 ‘거룩한 땅’으로 구분하여 신성시 하는 것은 성경적이지 않다. 우리가 예수를 만나는 곳은 삶의 현장이지 예루살렘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특히 그 안에 자리한 지성소를 신성시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런 인식을 혁파하셨다. 누구든지 예수 안에 있으면 그가 서 있는 모든 땅이 곧 거룩한 곳, 성지인 것이다.

그래서 기독교의 성지는 예루살렘에 한정될 수 없다. 우리가 찬양의 가사로 부르듯이 “내 주 모신 곳이 그 어디나 천국이고 거룩한 땅”이다. 예루살렘을 찾는 행위를 ‘성지순례’라며 신성시하는 것은 기독교적이지 않다. 

백석대 장훈태 교수(기독교학부)는 “타종교의 경우 성지순례를 통해 신앙의 대상과의 합일을 기원하고 교조정신 및 종교정신을 더욱 절실하게 한다”며 “성지순례라는 용어를 자칫 잘못 사용하면 그곳을 특별한 역사현장으로서의 의미를 넘어 장소자체를 숭배하는 우상적인 장소로 전락될 경향이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성지순례’라는 말 대신 ‘성경역사현장 탐방’ 혹은 ‘성경유적지 방문’, ‘성경현장탐방’, ‘성경과의 여정’ 등의 용어를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택 2018-06-08 20:09:07
글쎄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지하면 예루살렘, 이스라엘을 떠올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 국내서도 한국교회의 시발점이 된 곳이나 일제치하에서 순교자들이 나온 교회 혹은 6.25때 순교자가 나온 교회는 우리가 성지로 부름이 그렇게 지나치지 않다고 봅니다.
가나안 땅은 현 이스라엘 국민들에게 자신들의 국토이고 자신들의 나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지요.
하지만 그 땅을 통하여 아브라함 때부터 예수님 시대까지 더 나아가 사도시대까지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이스라엘 땅은 우리에게 분명히 성지로 느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유는 그곳에서 성경의 역사가 이루어졌고 하나님의 구속사업의 성취를 완성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땅을 밟아보면서 성경 말씀의 역사를 생각한다는 것은 성지라고 부를만한 충분합니다.
저는 이스라엘 땅을 밟아보지 아니할 때는 다 사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직접 가본 성지의 땅은 나에게 감동 그 자체였으니까요
사적인 견해일 뿐이지 깊이는 생각하지 말아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