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절벽 눈 앞으로…교회가 할 일을 찾자
상태바
인구 절벽 눈 앞으로…교회가 할 일을 찾자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8.05.3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 관심이 필요한 저출산 대책

2018년 1분기 출생아 수 집계이후 최초 9만명 밑돌아
교회 자체 출산장려금 지급 등 노력 불구 실효성 낮아
방과 후 어린이 교육 등 정책 사각지대에서 할 일 많아

▲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 2008년 1분기에는 출생아 수가 집계 이후 최초로 9만 명을 밑돌았다. 이런 가운데 교회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 방과후 교실 등 정책의 빈틈을 파고드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출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통계가 심각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통계청은 10년 뒤인 2028년이면 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앞서 통계청이 2031년 5만296만 명으로 인구 수 정점을 찍은 뒤 2032년부터 줄어들 거라고 봤던 것보다 4년이나 앞당겨진 것이다. 10년 뒤로 다가온 ‘인구감소’라는 암울한 미래 앞에 교회는 어떤 대비를 하고 있을까.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저출산은 지방의 소멸로 이어진다

저출산은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절벽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쉽게 말해 부모가 아이를 낳지 않는다는 뜻이다. 올해 1분기 출생아의 수는 처음으로 8만 명대로 떨어졌다. 1분기 합계 출산율은 1.09명으로 통상 1월과 3월생 아이가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연내에 합계출산율 1명선이 무너질 거라는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인구절벽에 대한 경고등이 울리기 시작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많은 이들에게 인구문제는 심각한 위협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그러는 사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지방소멸’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지방소멸’이란 일본에서 먼저 나온 말로 지방의 중소도시가 소멸된다는 뜻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앞으로 30년 안에 전국의 시·군 가운데 3분의 1 이상이 거주 인구가 한 명도 없는 유령도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방 소멸이 가장 우려되는 도시는 경북 의성군으로 가임여성 인구를 65세 이상 고령 인구수로 나눈 ‘지방소멸위험지수’에서 전남 고흥과 경북 군위, 경남 합천, 경남 남해 등과 함께 나란히 1~5위를 기록했다.
 

출산율 반등의 해법 ‘워라벨’

많은 전문가들은 출산과 육아를 여성과 가정 등 개인의 문제로만 보는 시각, 남녀 양성 불평등 문제, 보육 및 교육환경 등 사회 문화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의 부재 등을 저출산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최근 유행하는 신조어 가운데 ‘워라밸’이라는 말이 있다. ‘일(Work)과 삶(Life)의 조화(Balance)’를 뜻하는 이 말은 업무와 함께 여유로운 삶을 영위하기 원하는 오늘날의 세대를 대변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특히 출산과 육아는 ‘워라밸’이 붕괴되는 대표적인 ‘사건’으로 인식되는 추세다. 이러한 인식을 개선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정책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의 정재영 교수는 “출산율 제고를 위해 기독교인들이 출산을 신성한 책무로 받아들이고, 교회 전체가 자녀 양육에 대해 공동의 책임 의식을 갖고 자녀를 양육하는 젊은 부부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더불어 “최근 우리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공동육아에 대해서도 교회가 관심을 갖고 참여할 필요가 있다”며 출산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의식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회, 정책의 빈틈을 채워라

오늘날 어느 교회를 가도 아이를 낳지 말라는 설교를 하는 교회는 찾기 어렵다. 교회는 출산의 중요성과 생명윤리수호에 앞장서 왔다. 이미 많은 교회들이 자체적으로 출산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저출산 대책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전문가들은 교회가 국가 정책의 빈틈을 채워줘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 속에서도 교회는 좋은 선례를 남긴바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영유아 및 어린이 돌봄이다. 1980년대 진보적 교회와 대학생들은 지역의 빈민촌에서 교육과 관련된 활동을 시작했다. 당시 부모가 생업을 위해 집을 나선 뒤 방치된 아이들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됐다. 교회를 중심으로 미취학 아동들을 위한 탁아소가 생겨났다. 이어 초등학생 아이들이 하교 후 방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과 후 공부방이 하나 둘 세워졌다.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어린이집 법제화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고 그때서야 보육문제가 부모만의 책임이 아니라는 인식이 생겼다. 교회가 세웠던 탁아소들은 자연스럽게 어린이집으로 바뀌었다. 교회 중심의 탁아운동이 어린이집으로 법제화되면서 현재의 무상보육으로까지 발전했다. 

빈민촌에서 운영되던 방과후 공부방이 법제화 된 것은 노무현 정권때부터다. 당시 250개 가량이던 지역아동센터 대부분이 교회에서 운영되던 시설이었다. 현재 그 수는 전국 4500여개로 늘어났는데 그 가운데 60%이상을 교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이사장 박경양 목사는 “한국사회의 복지 패러다임은 선별적 복지에서 보편적 복지로 바뀌었다. 이제는 어린이집뿐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역시 무상보육으로 가게 될 것”이라며 “무상 지역아동센터가 되기 전까지는 시간과 물질적 투자가 필요하다. 그때까지 이 일을 감당할만한 곳은 교회뿐”이라고 말했다.
박 목사는 “영유아 보육이 해결된다고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적어도 중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라도 부모가 걱정 없이 생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며 “어린이집이 무상교육으로 바뀌기 전까지 교회가 못자리 대 역할을 해줬듯이 어린이들의 방과후 돌봄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나서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