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경은 출마 못해" 대표회장 중임 불가 원칙 밝혀
상태바
"증경은 출마 못해" 대표회장 중임 불가 원칙 밝혀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8.01.1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총 최성규 선관위원장, 긴급기자회견 개최
이영훈 홍재철 엄신형 목사 등 증경들 출마 좌절
▲ 한기총 선거관리위원장 최성규 목사가 10일 한기총 세미나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대표회장 중임 불가 원칙을 밝혔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엄기호 목사, 이하 한기총) 선거관리위원장 최성규 목사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다가오는 대표회장 선거에 전직 대표회장들은 출마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긴급기자회견은 10일 오후 한기총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최 목사는 “선거관리위원들끼리도 상의를 했고, 변호사에게도 자문을 받은 내용을 말씀 드리겠다”고 운을 뗀 뒤 “한기총 정관상의 연임규정은 당 회기에 한 차례 더 할 수 있다는 것이지, 몇 년 지나고 또 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다”라면서 중임은 불가능하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특히 “2회기에 걸쳐 대표회장을 지낸 길자연 목사님이 훗날 한차례 더 대표회장을 한다고 했을 때에도 저는 반대했던 사람”이라고 강조하면서 “당시 법조항이 없어서 갈등을 빚었고, 그 일로 한기총이 어렵게 되면서 여기까지 온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지금은 정관에 1회에 한해 연임 할 수 있다는 규정이 들어갔다”며 “한기총은 사단법인이고 연합사업이므로 규정을 지켜야 발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선관위의 입장이 발표됨에 따라 그간 하마평에 오르내리던 이영훈 목사와 홍재철, 엄신형 목사 등 증경 대표회장 출신들은 이번 선거에 입후보하기 어려워 졌다는 평가다. 현 대표회장인 엄기호 목사는 연임규정에 따라 교단 추천서와 신원조회증명을 제출한다면 입후보가 가능하다. 후보로 거명돼 온 성서총회 김노아 목사, 예장 합동 서대천 목사를 비롯해 제3의 인물의 출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최성규 목사는 이날 대표회장 입후보자에 대해 신원조회증명을 제출하도록 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학교법인 이사가 되려고 해도 신원조회증명을 다 떼도록 한다”면서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한기총 대표회장이라면 그 정도는 갖춰야 한다는 선거관리위원들의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기총 대표회장 후보 등록이 오는 12일 마감되는 가운데 최 목사는 12일 오후 5시까지 회원교단들이 회비를 완납해야 함도 언급했다. 차기 대표회장 선거가 있는 한기총 제29회 정기총회는 오는 30일 오전 11시 종로구 연지동 소재 기독교연합회관 3층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