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장회의, ‘한국교회사회특별대책협의회’ 설립 지원
상태바
교단장회의, ‘한국교회사회특별대책협의회’ 설립 지원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7.12.1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정례모임, 한국교회 현안 전문기구 공감
세종시 추진 중 ‘불교문화체험관’ 반대활동 전개키로
▲ 한국교회교단장회의가 지난 12일 정례모임을 갖고, '한국교회사회특별대책협의회' 설립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예장 대신 홍호수 사무총장이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한국교회교단장회의가 지난 12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올해 마지막 정례 모임을 갖고, 한국교회가 당면한 주요 현안을 다룰 전문기구를 설립하기로 했다.

예장대신 사무총장 홍호수 목사는 “동성애, 이슬람, 종교인 과세, 인권문제 등에 대한 사회 현안에 대해 한국교회가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 연합단체가 하나 되지 못해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며 “주요 현안에 대한 대정부 활동과 교회 위협세력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교회사회특별대책협의회’를 조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참석 교단장들은 제안에 공감하고 주요 교단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결의했다.

설립 제안에 따르면, 특별대책협의회는 동성애대책본부와 이슬람대책본부, 종교인과세대책본부, 인권법대책본부 등으로 구성되며, 우선사업으로 동성애 옹호 성평등 정책반대, 이슬람 대책수립, 청소년노동인권조례 문제, 낙태문제 등을 선정하고 있다.

또 이날 교단장회의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추진되고 있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축 반대활동을 각 교단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불교체험관은 국비와 지방비 108억을 포함해 총사업비 180억원이 투입되며,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일대 지하 3층, 지상 2층 규모로 건축될 예정이다.

당초 2006년 처음 추진될 당시만 해도 조계종이 종교용지로 할당받은 부지는 922㎡. 2007년에도 1360㎡에 지나지 않았지만,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2013년 10,730㎡에서 2015년에는 16,000㎡으로까지 17배나 확대됐다. 또 세종시 행복청은 도시개발계획을 수정하면서 부지를 우선 할당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이어져 왔다.

기독한국침례회 총무 조원희 목사는 “행복도시 세종시가 불교를 대표적인 종교로 만들기 위한 사업이라고까지 볼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이다. 관련 상업지구까지 1만평 이상 사용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세종시와 시의회, 문화체육관광부에도 적극 항의할 예정이며, 교단 차원에서 적극 대처해 달라”고 교단장들에게 요청했고 교단장들도 대응방안을 찾기로 했다.

불교체험관과 관련해서는 지난 5일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본격 활동을 시작한 한국교회총연합회 차원에서도 성명서를 발표돼 이날 교단장들에게 공개됐다.

한교총은 “2015년 세종시는 도시개발계획을 수정하면서 ‘상징성 있는 종교시설 유치를 통해 행복도시의 역사문화 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라는 내용을 추가했다”며 “어떻게 도시개발계획이 수정되면서까지 특정종교에 17배나 확대된 종교부지를 할당해 주었는지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한교총은 “행정수도 완성을 꿈꾸며 상생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세종시가 특정종교 시설물 건축으로 갈등이 생기게 됐다”며 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한편, 교단장회의는 새해 첫 정례모임은 예장 통합총회가 주관한 가운데 1월 9일 개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