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절대 반대한다”
상태바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절대 반대한다”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7.06.0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 일동, 기자회견 통해 성명서 발표하고 서울시에 민원 접수

“불건전한 성인물이 판치고 음란 퍼포먼스를 일삼는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수리는 절대 안 된다!서울시와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올바른 판단을 촉구한다!”

성소수자들의 문화축제인 ‘퀴어문화축제’가 7월 15일로 예정된 가운데, 서울시 광장 사용의 승인을 막을 것을 요청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지난 7일 서울시청 앞에서 '음란퀴어축제를 반대하는 서울시민일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동성애 퀴어축제에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절대 허가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지난 7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광장조례개정 청구인 대표 이신희 외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서울시민일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시장:박원순)가 동성애 퀴어축제에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절대 허가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퀴어문화재단은 오는 7월 15일에 서울시에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했다. 또 서울시는 ‘퀴어문화축제’를 위한 서울광장 사용을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이신희 대표는 “시민위원회에 속한 13명의 위원들에게 음란퀴어축제 현장을 고발하며, 이를 꼭 막아줄 것을 당부한다”며, “이는 결코 건전한 시민축제가 아니며, 서울광장 사용목적에도 엄격히 위배된다”고 규탄했다.

또 2015년과 지난해 서울광장에서 진행된 퀴어문화축제의 문제를 지적한 그는, “축제 현장에는 음주와 흡연, 넘쳐나는 음란물, 성인용품, 나체로 벌이는 음란 퍼포먼스 등 정말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서울광장 조례 제8조와 제9조에 근거해 서울광장에서는 ‘판매행위’ 및 ‘혐오감을 주는 행위’를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불법행위가 자행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많은 시민들이 민원을 제기했지만, 서울시 광장이 ‘신고제’라는 것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했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이러한 퇴폐적인 행사를 막기 위해 서울광장조례를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전환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했다”며, “9만 1천 여명의 서울시민의 서명을 받아 전달했지만, 조례개정까지 이루는 성과를 거두지는 못해 2017년 다시 서울광장 조례개정을 위한 서명을 진행하고 있다”며 서울시의 바른 판단을 촉구했다.

또 이날 양천구에서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이수진 어머니는 “직접 눈으로 퀴어문화축제 현장을 보고, 너무 큰 충격을 받았다. 어린아이들이 드나드는 서울광장이 퇴폐적인 축제의 현장으로 사용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서울광장 사용이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바뀌어 다시는 이런 축제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들 서울시 시민일동은 기자회견 후 서울시청 민원실에 방문해 서울광장에서의 퀴어문화축제 사용에 대한 불수리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접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