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탈북자 사역 주의 필요하다
상태바
중국 내 탈북자 사역 주의 필요하다
  • 운영자
  • 승인 2017.03.29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한국 배치 영향으로 중국의 보복조치가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내 탈북자를 대상으로 한 선교사 사역에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모 의원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 들어온 탈북주민 수는 지난해 10월 119명, 11월 113명, 12월 150명에서 ‘사드 보복조치’가 본격화 된 금년 1월에는 92명, 2월에는 49명으로 급감했다.

북한 인권 단체들은 한국의 사드배치에 불만을 품은 중국이 눈에 띄게 단속을 강화하면서 북한 주민들의 탈북이 어려워졌고, 이들을 돕던 선교사역 활동가들의 활동도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분위기를 전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지난 2월 18일과 19일 사이 중국에서 우리 국민 8명이 출입국 관련법 위반혐의로 중국 공안당국에 체포됐다”면서 “8명중 6명은 2월 23일과 3월 4일 각각 석방돼 귀국했다”고 한다. 하지만 2명은 현재 랴오닝성 간수소(구치소)에 구금돼 조사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미국 하원은 3월 23일(현지시간)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초당적으로 발의함으로써 중국의 대응이 주목된다.

현재 중국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선교활동가는 비공식적으로 수천 명에 이르고 이중 동북 3성에서 활동하는 사역자는 수백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중국내 한국인 선교사역자들에게 주재국 법률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면서 지난 2월에는 재외동포 영사대사주재로 선교단체 인권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중국 내 탈북자 사역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아울러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