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시대
상태바
자격증 시대
  • 강경원 목사
  • 승인 2017.03.0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원 목사·예일교회

졸업시즌이 지나갔다. 졸업이라는 단어가 한자에서는 일반적 의미보다 더 무겁다. 졸(卒)은 군사 졸, 마칠 졸이라는 글자를 쓴다. 이 글자가 들어가면 안좋은 말이 된다. ‘졸업-일을 마지막으로 끝내다’, ‘졸강-갑짜기 쓰러지다’, ‘졸거-품위가 낮은 사람이 죽었다’. 그래서 그런지 졸업하고 나면 공부 안한다. 졸업식장이 난장판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졸업은 자격증을 얻어 그 다음 과정을 연구하고 배울 수 있게 되었다고 이해해야 한다. 세상은 과정을 마치고 자격을 얻었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다. 학교에서 주는 자격증 가지고 안되기에 학원에서 자격증을 준비한다.

자격증 중에 최고의 자격증은 사랑이다. 성경은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고전13:1) 사랑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고 경고한다. 우리의 삶도 사랑해야 잘할 수 있다. 실력이 아무리 출중해도 사랑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슈퍼맨은 초능력의 소유자이다. 그러나 악당들의 능력은 슈퍼맨의 초능력을 능가한다. 슈퍼맨도 악당들에게 죽을 고생을 하며 고비를 넘긴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슈퍼맨이 승리한다. 더 큰 초능력으로 이기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사랑으로 승리를 거둔다. 남보다 뛰어남 것, 나은 것, 좋은 것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따뜻한 사랑이 없으면 소모품에 지나지 않는다.

취업하기가 어려워졌다.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일류대학 출신이나 화려한 경력자보다 사랑하고 감싸고 부드럽게 풀어가는 사람을 선발하여 채용한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고전13:4). 링컨을 지독하게 혹평한 사람이 스탠튼이다. 가장 질이 떨어지고 교활한 어릿광대, 고릴라라고 혹평했다. 그러나 링컨은 대통령이 되자 스탠튼을 국방장관에 임명했다.

1865년 링컨이 저격 당하자 스탠튼이 슬퍼하면서 “세계 역사상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위대한 통치자가 누워있다”고 추앙했다. 이것이 사랑의 승리이다. 사람의 성공 표준은 살고 있는 집의 크기나 타고 다니는 승용차, 굽신거리는 머리의 수가 아니라 사랑의 유무로 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