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주요교리
상태바
이슬람의 주요교리
  • 운영자
  • 승인 2017.01.2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4.이슬람교의 발흥(2)

이슬람의 교리는 가장 기독교적이면서도 가장 반 기독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전투적이고 공격적이기 때문에 이 종교와는 어떤 타협도 불가능합니다. 이런 점에서 이슬람은 가장 전도하기 어려운 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슬람교는 전통적 유대교와 기독교, 그리고 그들의 독자적인 교리를 혼합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슬람의 교리, 곧 신앙 내용은 매우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 종족이나 민족의 구별이 없고 신자가 되는 길이 간단하여 이슬람교는 급속도로 퍼져 나갔습니다. 이들에게는 법(샤리아)이 분명하고, 종교적인 행동 규범이 확실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엄격하고 철저한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우선 이슬람교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십자가상에서의 죽음을 부인합니다. 이슬람교는 알라의 뜻에 수동적으로 순종한다는 사상을 지닌 운명론적 종교입니다. 모든 일들은 절대적 운명으로 예정되었으며, 죽은 후에 악한 사람들은 벌을 받고, 선한 사람들은 상을 받게 된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선하고 거룩한 신도가 되기 위해 이슬람교도들은 날마다 메카를 향하여 다섯 차례 기도하며, 신조를 암송하고, 이슬람교 달력으로 9월인 라마단에는 30일 동안 금식해야 합니다. 금식과 구제는 중요한 일이며 일생에 최소한 한번은 메카를 순례합니다.

음주를 금하고, 돼지고기 먹는 것을 금하는 반면에 일부다처주의(4명의 아내)를 허용합니다. 알라는 자기의 뜻과 속성을 나타나기 위해 각 선지자에게 특별한 방법으로 나타나셨습니다. 모세를 통해서는 하나님의 섭리와 자비를 보이셨고, 솔로몬에게는 하나님의 지혜를 보이셨으며, 예수님에게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셨고, 무함마드에게는 하나님께 순종을 나타내기 위해 칼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슬람교는 무력을 정당화합니다. 참된 신앙을 위해서 싸우는 자는 패하든지 승리하든지 틀림없이 모든 영광스러운 보상을 얻는다고 가르칩니다. 

기도는 신에게 반절쯤 인도하며, 금식은 천국 문으로 인도하고, 구제는 천국의 문을 열고, 성전(聖戰)은 실제로 천국 문 안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기본 교리는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① 알라는 절대적 신이며 알라 외에 다른 신이 없으며, 무함마드는 그의 최후의 선지자이다. ② 신의 사역은 무죄한 천사들에 의해 인간들 가운데서 수행되며, 가브리엘(하나님의 명령을 기록한 자), 미가엘(전투를 실행하는 사령관), 아즈라엘(죽음의 천사), 아즈라필(마지막 나팔을 부는 천사)이 대표적인 천사들이다. ③ 알라의 뜻은 코란에 기록되어 있으며, 따라서 코란은 이슬람교의 생활과 법칙이며 구원에 필요한 모든 진리가 그 속에 수록되어 있다. ④ 이슬람은 여섯 명의 선지자를 두고 있는데, 그들은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 그리고 이들보다 우위에 있는 무함마드이다. ⑤ 부활과 심판을 믿으며, 음주와 돼지고기를 금하며 일부다처를 허용한다.

이 기본 신앙에 기초하여 신앙 의무로서 다섯 가지를 제시하는데, 이를 ‘오주’(五柱, 다섯 기둥) 혹은 ‘오행’(五行)이라고 합니다. ① 신앙고백(솨하다) : “알라 외에는 신이 없고 무함마드는 그의 사도이다”라는 신앙을 암송하고 고백한다. ② 예배(솰라라) : 이른 아침기도, 정오기도, 이른 오후기도, 해질녘기도, 밤기도 등 매일 다섯 차례 메카를 향해 기도하되, 자세는 코란에 묘사된 대로 한다. ③ 금식(솨움) : 이슬람력 제9월 금식월(라마단)에는 일출에서 일몰까지 금식해야 한다. 라마단 기간의 일출에서 일몰까지는 음식만이 아니라 목욕, 향수사용, 성생활도 금지된다. ④ 구제(자카드) : 모든 신자는 종교적 구제를 행해야 하며, 모든 수입의 2.5%를 가난한 자들을 위해 구제해야 한다. ⑤ 성지순례(핫즈) : 일생에 한 번 이상씩 직접 또는 대리인을 통해 성지를 순례해야 한다.

특히 지하드의 의무라는 것이 있는데, ‘지하드’는 “신의 도를 위해 분투노력하는 것”이란 뜻으로서 흔히 투쟁, 전투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지하드의 의무는 모든 이슬람교도들에게 부여된 의무로서 포교를 위한 성전(聖戰)에 참여할 의무를 말한다고 보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