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우리의 약점을 사용하셔서 영광 받으신다”
상태바
“하나님은 우리의 약점을 사용하셔서 영광 받으신다”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6.12.06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티븐 퍼틱 목사의 ‘언퀄리파이드(UN)QUALIFIED’

스티븐 퍼틱 지음/김난령 옮김/엘페이지

 

‘자격이 없다’, ‘부르심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이들을 위해 엘리베이션교회 담임목사인 스티븐 퍼틱 목사가 자신감과 확신을 주고 있다.

도서출판 엘페이지에서 최근 발행한 ‘언퀄리파이드(UN)QUALIFIED’(스티븐 퍼틱 지음, 김난령 옮김, 304쪽)는 ‘하나님은 결점투성이 인간을 어떻게 사용하시는가’를 부제로 달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 ‘약점에도 불구하고’가 아니라 그 ‘약점을 사용하셔서’ 우리 안에서, 우리를 통해 영광된 일을 하신다는 내용이 이 책의 골자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대부분은 자신의 약점과 자신의 꿈 사이의 간극, 자신의 본모습과 하나님이 의도하신 모습 사이의 간극 때문에 주눅이 들어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행하기에, 혹은 우리가 상상하는 가능성들을 실행하기에는 자격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 약점을 영광된 일에 사용하시는 방법을 알고 계신다. 하나님은 자격이 부족한 사람들을 사랑하신다.

‘언퀄리파이드’는 하나님이 누구인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우리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법을 다룬 책이다. 우리가 가진 좋은 점과 나쁜 점, 그리고 입에 담기도 민망한 점들을 받아들이고, 우리를 하나님 뜻대로 사용하시게 허용하는 법을 배우는 책이다.

‘언퀄리파이드’는 현재 처한 상황과 미래의 꿈 사이의 간극 속으로 뛰어들어서, 거기서 하나님을 만나는 것에 대한 책이다. 하나님은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인 척하는 사람들에게는 축복을 내려주시지 못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진짜 우리를 축복해 주시려는 마음이 간절하시다. 결점투성이에 부서지고 망가진 우리를 말이다. 다행히도 하나님은 결점투성이인 사람들을 큰일에 쓰시는 일에는 최고 전문가이시다.

우리 사회에서 약점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그것을 고치는 것이고, 결점에 대한 해결책은 그것을 숨기는 것이다. 성공의 비밀은 가능하면 흠 없이 완벽한 사람처럼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자격 시스템은 우리 인간의 그것과 다르다. 하나님이 우리 약점과 목적과 진정한 자아를 보시는 관점 또한 우리의 관점과 다르다.

지은이는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은 위대하신 분임을 탐구하고 우리 자신의 정체성, 즉 우리 실체를 발견하도록 이끌어준다. 또한 흥미롭고 철저한 분석력으로 야곱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우리에게 자신의 약점을 인식하고 하나님께 영광된 일에 그 약점을 써주시라고 간구할 것을 권한다.

이 책은 우리가 목적의식을 잃지 않고 자신의 약점과 실패를 직면할 수 있도록 우리를 준비시킨다. 그리고 자신의 약점과 결점 때문에 고민하고 방황하는 우리에게 희망을 선사한다. 하나님이 우리 삶에서 우리 실체를 억압하거나 근절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가장 최선의 모습을 이끌어내기 위해 역사하시는 과정을 만날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의 ‘약점에도 불구하고’가 아니라 바로 그 ‘약점 때문에’ 우리 안에서, 그리고 우리를 통해 영광된 일을 하신다는 사실이다.

책 서두에는 ‘마크 배터슨의 극복’의 저자 마크 배터슨 목사(워싱턴 DC 내셔널커뮤니티교회)와 그래미상 수상 작사가 겸 작곡가 매트 레드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저자 조이스 마이어·리사 터커스트의 추천글이 실려 있다.

한편 지은이 스티븐 퍼틱(Steven Furtick)은 ‘태양아 멈추어라’, ‘죽도록 믿어라’, ‘내 마음에 수다쟁이가 산다’, ‘선포 기도’ 등 다수의 책을 저술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저자이다. 또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샬럿에 위치한 엘리베이션교회(Elevation Church)의 설립자이자 담임목사이다. 이 교회는 2006년 설립된 이래 2만 명이 넘는 출석 교인과 여러 지교회를 거느린 교회로 성장했다. 그는 미국 전역과 전 세계에서 열리는 주요 컨퍼런스에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스티븐은 남침례교신학교에서 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아내 홀리와 세 자녀와 함께 샬럿 지역에서 살고 있다.

 

* 언퀄리파이드(unqualified)는 ‘자격이 없는’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부정 접두사 ‘un'을 떼어내면 퀄리파이드(qualified), 즉 '자격이 있는’이 된다. 인간의 관점에서는 약점이고 부적격인 것일지라도 하나님께는 전혀 그렇지 않으며, 하나님은 그것을 우리의 장점으로 만들어 우리의 삶을 가치 있고 사랑받아 마땅한 것으로 변화시킨다는 의미가 책 제목에 담겨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