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인프라 구축하라
상태바
한기총,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인프라 구축하라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5.09.2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앞두고 다문화 관련 성명발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이영훈)가 다문화 사회에 걸 맞는 사회 인프라 구성을 요청하고 나섰다.

한기총은 지난 2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고통과 함께 할 것”이라며 정부의 본격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2050년에 다문화 가족이 216만 명을 넘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기총은 “이같은 수치는 우리나라가 본격적인 다문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에 따라 다문화 사회에 걸맞은 인프라의 구축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며 “한국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있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모두의 관심이 절실히 필요한 때가 온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농어촌 지역의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나는 자녀들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농어촌 지역은 학교 수업 이후 실시하는 방과후학교, 학원 혹은 지역아동센터 등이 도시지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고, 어머니가 외국인인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학교 교육을 따라가기조차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한기총은 “다문화 가정에 대한 언어교육의 지원 뿐 아니라 아동들의 학업을 돌봐줄 인력을 늘리는 등의 실질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나아가 외국인 부부와 그들의 자녀들, 그리고 난민들에 대해서도 수용하고 포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대안으로 “외국인 부부의 자녀들이 우리나라 국적을 취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래서 아이를 대한민국 국민으로 키우게 하기 위해 생이별 하는 경우도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다문화 사회에서 구축되어야 하는 인프라 중에 하나가 이러한 국적취득 부분을 원만히 해결하는 것이라 여겨지며, 법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