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Mentoring)
상태바
멘토링(Mentoring)
  • 운영자
  • 승인 2015.09.0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인찬 목사 / 의왕중앙교회

영어에서 '스승'을 뜻하는 멘토(mentor)란 “다른 사람에게 유용한 지식과 통찰과 전망 또는 지혜를 제공하거나 특정 분야의 앞선 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로서 조언하고 격려하는 사람”(Hudson, 1999)을 뜻한다. 따라서 멘토링(Mentoring)이란 경험과 지식이 많은 사람이 스승 역할을 하여 지도와 조언으로 그 대상자의 실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것 또는 그러한 체계를 말한다.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mentee, 멘토링을 받는 사람)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며, 선배나 경험이 많은 사람이 후배와 진지한 관계를 맺으며 역할 모델이 되고, 개인적이며 심리사회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전통적인 멘토링은 위계적 관계였으나 현대의 멘토링은 상호주의적이고, 평등하고, 협조적인 학습 동맹이다.

‘멘토’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이타카 왕국의 왕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나가면서, 친구에게 자신의 아들 텔레마쿠스를 보살펴 줄 것을 부탁하고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Mentor)였다.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전쟁에서 돌아올 때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요, 선생님이요,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았고, 텔레마쿠스가 성장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커다란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다.

오디세우스가 생사를 모른 채 전장(戰場)에서 돌아오지 않다가 10년이 지나서야 돌아온 오디세우스는 훌륭하게 성장한 아들을 보고 “역시 멘토(Mentor)야!” 라며 크게 칭찬을 한다. 그 후로 멘토라는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런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는데, 기업입장에서 멘토링은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 일대일로 전담하여 구성원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다. 최근에 많은 기업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일 것이다.

멘토링은 코칭 개념과 혼용되기도 하고,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코칭은 성과, 목표, 결과에 초점을 두고,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코치는 조력전문가가 피코치자의 성장과 변화에 관심을 둔다. 멘토링에서의 멘토는 다른 사람의 발전 과정을 지켜보는 동료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에는 코칭과 멘토링, 학습 심리학의 접점이 더 커져 가고 있는 중에 상담, 코칭, 멘토링의 개념을 구분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한다.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기도 하고, 기업 등의 조직 안에서 인위적으로 활성화되기도 한다.

근년에 들어 멘토링이란 말이 폭 넓게 쓰이고 있다. 멘토링이란 스승과 제자 사이에 인격적인 관계를 통하여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맺어지는 관계가 아니라 일생동안 지속되는 만남의 과정이다.

멘토가 텔레마쿠스를 멘토링하는 방법의 첫째는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사색하는 것이었다. 서로 다른 관점이라도 강요하지 않고, 자연스런 대화 속에서 교훈을 얻게 하는 태도다. 

두 번째는 제자의 상상력을 북돋워 주며 뜨거운 토론을 벌였다. 멘토는 질문을 하고 텔레마쿠스는 대답을 하였다.
그리고 멘토는 제자인 텔레마쿠스를 대할 때에 동료나 친구처럼 대하며 허물없이 지냈다.

멘토는 제자 텔레마쿠스에게 철학, 논리학, 수학 등을 집중하여 지도하였다. 이런 과목들은 생각을 깊게 하고, 논리적 사고를 북돋워 주며, 합리성을 길러 준다.
한 사람이 지도자로 세워져 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 논리적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일과 합리적 판단력을 높여 주는 일이다

요즘 흔히 쓰는 말에 “선생(교사)은 많으나 스승은 적다”말이 있다. 오늘의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의 관계가 멘토링이 가능한 관계가 되어야 하고, 사무적이고 이기적인 관계를 넘어서야만 한다. 교회나 학교, 회사나 가정에서 진정한 멘토링이 이루어 질 때에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가 이루어져 갈 것이다.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