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과 제보자의 윤리
상태바
표절과 제보자의 윤리
  • 운영자
  • 승인 2015.09.02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갑종 목사 / 백석대학교 총장

지난 주 목요일(8.27) 100주년 기념교회 사회 봉사관에서 “표절과 한국교회”라는 주제 아래, 기독교 NGO 단체들(청어람 ARMC, 개혁연대, 기윤실, 기독교세계관 학술동역회)이 공동주관하는 포럼이 열렸다. 교수 두 분과 목회자 두 분이 신학교 교수들과 목회자들의 논문, 저서 및 설교의 표절문제에 관하여 발표를 하였다.

이미 국민들도 아는 일이지만 지난 몇 년 동안 국회의원, 대학총장, 장관, 총리 등 사회지도층의 사람들도 표절문제 때문에 낙마하는 경우도 있었다. 사회 지도층의 사람들에 대한 국민들의 도덕적 눈높이가 매우 높아졌기 때문이다. 교회의 지도자들은 사회의 지도자들보다도 더 높은 수준의 윤리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표절문제에 관하여 엄격하여야 함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 점에서 지난주에 있었던 표절 포럼은 시의 적절하였으며, 표절의 유혹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신학교수들과 목회자들에게 경종을 울렸음이 분명하다. 사실 신학교 교수들과 목회자들은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하여야 자들이기 때문에 자신의 논문, 저서 및 설교에 있어서 타인으로부터 표절의 지적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표절문제와 함께 우리가 간과하지 않아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사실은 제보자의 윤리문제이다. 최근에 몇 몇 신학교수들과 목회자들의 표절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표절을 당한 당사자들이 아닌 제 삼자들이다. 물론 제 삼자도 표절을 했다고 보이는 교수들과 목회자들에게, 그리고 그들의 글을 출판한 출판사나, 그들이 속한 학회나 학교에 표절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교수나 목회자가 표절 의혹이 있다고 해서 그들의 책을 절판, 판매 중지, 회수, 책값 반환 등을 요구하는 것은 제보자의 위치를 벗어나는 것이다. 더구나 제보를 당한 당사자나 소속 학회나 학교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오기 전에 인터넷 매체를 통해 그를 마녀사냥 하듯이 여론몰이를 하는 것은 더더욱 옳지 않다. 표절 제보자는 의혹을 받고 있는 당사자나 출판사의 도덕적 양심을 믿고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 옳다. 그 사이 표절의 의혹을 받고 있는 당사자나 출판사, 소속 학교는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해명을 하거나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보자는 어디까지나 제보자의 위치에 머물러하며 제보자가 재판장이 되지 않아야 한다. 제보자가 혹시나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교수나 목회자를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려하거나 파산을 시키려한다면 그 순간 그는 순수한 제보자의 위치를 벗어나게 된다. 최종적 판단은 어디까지나 독자와 학회, 그리고 소속 학교나 교회가 할일이다. 글을 쓰거나 설교하는 교수와 목회자가 왕이 아닌 것처럼, 제보자도 결코 왕이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