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에 기독교가치관 심기
상태바
학문에 기독교가치관 심기
  • 승인 2003.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된 많은 기독교 대학들이 있다. 기독교 대학이란 어떤 대학을 말하는가? 그리고 그 대학들이 표방하는바 기독교 정신은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 할 수 있을 것인가?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된 수많은 대학들 중 거의 대다수가 기독교대학으로서의 특성을 나타내지 못하고 세속화되어 버리고만 오늘날 이 문제는 우리에게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저들 대학이 오랜 기간 동안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행한 갖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토록 그 이념이 뿌리내리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원인은 여러 가지로 분석될 수 있겠지만 대체로 단순 선포적 복음에 초점을 맞춘 선교 전략과 기독교학문의 수월성부재에 기인하는 것이다.

단순 선포적 복음에만 무게 중심을 둔 선교 전략만으로는 복합적이고 다변화된 현대문화와 지성 사회에서 그 위상과 역할을 다 할 수 없다. 그런데도 오늘날 대부분의 기독교 대학들은 그 정체성 확립과 복음화 전략의 무게 중심이 선포적 복음에 있다. 선포적 성격의 복음은 거대화되고 다원화되어 가는 종합대학의 컨텍스트에 그 적응성이 약하고 세속화 된 지성사회의 사변적 허구를 공략하기에 그 한계가 있다.

기독교 지성의 공백은 결국 기독교 대학에 학문적 세속화를 불러온다. 기독교 대학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은 바로 이 세속화다. 이에 본 글은 단순 선포적 복음에 기울여져 있는 기독교 대학 정체성 확립의 전략적 전환을 요청하며, 아울러 기독교 대학의 세속화의 원인을 역사적으로 뿌리깊은 학문적 요인과 관련하여 진단하고, 그 대안으로서의 기독교 학문 수립과 시행을 기독교 대학의 이념 실현을 위한 새로운 신학적 기초로 제안 하고자 한다.

기독교 대학의 개념
기독교 대학이란 설립자가 기독교인이면서도 일반 대학과 그 가르치는 내용 면에서 별 다를 바 없는 소위 ‘Mission School’과도 다르며, 몇몇 교회관련 학과만을 가르치는 신학교와도 다르다. 왜냐하면 기독교대학은 인간의 삶 전체가 기독교적 관점에서 연구되는 곳이며 하나님의 피조 구조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대학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독교 학문 수행 기관으로서의 기독교 대학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한국 기독교 대학 교목회에 소속된 회원대학의 규정을 보아도 교목 행정 외에 기독교 학문과 관련된 언급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이처럼 성문화 된 회원 자격은 당연히 전체 기독교 대학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합의 된 선언(statement)일텐데 채플과 교양으로서의 기독교 과목말고는 일반 전공 과목에 대한 기독교적 학문 접근에 대한 그 어떤 언급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은 기독교 대학과 기독교 학문의 관계에 대한 개념이 희박하다는 것이다.

채플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이 그 대학이 기독교 대학임을 나타내는 일차적 상징성인가는 한 번 물어야 할 문제이다.

왜냐하면 설립이래 오랜 기간 동안 채플을 시행하고 있으면서도 기독교 대학으로서의 독특성을 나타내지 못하는 대학들이 많기 때문이다.

기독교 대학은 교회나 다른 선교 기관과 달리 학문적 성격의 복음에 대한 지성적 변증과 전파에 그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기독교 대학은 교회로서는 감당 할 수 없는 기독교 학문에 대한 고유의 복음 사역을 위임받았기 때문이다. 복음 사역에 대한 기독교 대학과 교회의 다른 점은 여기에 있다.

일반 대학과 달리 기독교 대학의 정체성과 차별성은 모든 학문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과 그 연구에 있다.

그렇지 않다면 ‘대학’ 이라는 정체 앞에 ‘기독교’라는 수식어가 붙을 이유가 없다. 기독교 대학은 모든 학문을 기독교적 세계관 위에서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을 말한다. 그렇지 않은 대학을 우리는 세속화되었다고 말한다.

그런데 오늘날 일반 대학은 말 할 것도 없고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 된 거의 대부분의 대학들도 인본주의적이고, 무신론적이며, 유물론적인 반기독교적 학문과 지성을 양산해 내고 있다.

기독교 대학의 세속화를 막을 수 있는 길은 모든 학문을 기독교적 가치관으로 가르치는 것이며 이 일은 인류의 미래와 이 땅 위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건설을 위하여서도 시급하다. 기독교 대학의 존재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