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10년 유망직업 인재코디네이터 전략서”
상태바
“미래 10년 유망직업 인재코디네이터 전략서”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5.03.2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로몬일터교회 김동연 목사 ‘인재코디네이터-헤드헌터’ 출간
▲ 잡뉴스솔로몬서치가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세계의 유수한 전문가들과 회의를 하고 있다.
▲ 인재코디네이터 헤드헌터 전략서

잡뉴스솔로몬서치를 운영하며 솔로몬일터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김동연 목사가 헤드헌팅의 ‘인재코디네이터-헤드헌터 전략서’를 책을 출간한 이후 특별한 일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기업 총수들이 전화를 걸어와 “우리회사의 핵심인재를 비공개(Confidental)로 추천 받고 싶다”는 것이었다. 특히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의 CEO들의 경영상 최고의 애로사항이 창조적 핵심인재를 찾고 싶다는 요구인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삶의 현장 위에 조직교회인 솔로몬일터교회를 세우고 전 직원 매주 수요일 일터예배를 6년째 드리고 있는 김 목사는 헤드헌팅 서치펌 업계 27년 경험을 바탕으로 고급경력인재 추천 전문기업인 ㈜잡뉴스솔로몬서치(www.solomonsearch.co.kr)를 1998년도 설립하여 현재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18년간 각 산업전문가 120명과 함께 회사를 운영해 오면서 실전의 경험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최근 미래 10년 유망직업 고급경력인재 추천전문가들이 이론과 실전에 필요한 교과서를 발간하여 서치펌 업계의 뉴-패러다임으로 인재코디네이터(헤드헌터)의 질적인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평생직장이란 1997년 IMF 때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전직(이직)을 꿈꾸는 직장인과 유능한 인재를 찾는 기업 사이에서 브릿지 역할을 해주는 곳이 ‘헤드헌팅-서치펌(Search Firm)’이다.

공공기업 및 국내기업들이 서치펌을 이용하는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인사의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 보안유지, 불필요한 잡음 제거(전통적인 학연, 혈연, 지연배제, 객관성 확보), 개방형 인사관리 제도의 보편화, 외부 인사에 대한 문호개방(내부 후보자와 외부 인사를 비교 평가하여 최적임자 선발), 핵심역량부서 전문가 그룹 채용 시 비효율성 제거,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 시대 도래, 경력자채용 추세증가, 외부 전문컨설팅 회사 이용 시 시간과 경비절약(아웃소싱 전략)의 장점으로 이용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직(이직)자와 구인자(채용회사)가 헤드헌팅사(서치펌)의 인재코디네이터(헤드헌터)를 통한 ‘Executive Recruiting’를 비공개(Confidential)의 파트너로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 김동연 목사

“대한민국은 1997년도 국내 IMF 외환위기 이후 평생직장이 무너지면서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가 직장인들의 직업관과 기업의 채용관례의 변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기업 공채가 사라지고 한 조직에서 15-30년 장기근속 및 정년퇴직의 의미가 퇴색한 지금, 헤드헌팅 업체의 활용은 외국계 회사뿐 아니라 국내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등 전 산업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기업가치의 생존전략과 맞물려 인사문화가 능력 위주의 성과체제를 우선시하면서 초기비용과 위험부담이 큰 신입사원 보다는 이미 업계에서 능력이 검증된 창조적인 핵심인재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저자 김동연 목사는 리서치 조사에 의하면 재직 중인 직장인 80-90%가 재직상태에서 전직(이직)을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꼭 전직(이직)을 위해서가 아니라 시장가치를 가지고 있는 인재야 말로 현 직장에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성공을 쟁취할 수 있기 때문임을 강조하고 있다.

우수 전문컨설턴트들이 함께 한 성과로 국외 미국, 일본, 맥시코, 중국의 뤄멍그룹, 국내 공기업인 한국전력, 한수원, KTR, 삼성그룹을 비롯한 삼성전자외 계열사와 B2B계약과 SK그룹, LG그룹, 한화, SK하이닉스, 중견기업 등과 협력기업 관계로 고객사에 지난 17년간 수없이 많은 시니어급 박사 및 임원을 채용시키고 있어 헤드헌팅-서치펌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주)잡뉴스솔로몬서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주)잡뉴스솔로몬서치의 인재코디네이터들은 ▲기계, 자동차, 조선, 풍력 ▲에너지, 화학산업 ▲제약, 의료, Bio, 건강산업 ▲소비재 및 서비스 산업 ▲전기, 전자, IT, 반도체산업 ▲건설, 중공업, 제조업 ▲외국계기업 부문 ▲국내외 해외법인 해외사업 부문 등 8개 산업별 담당분야에서 검증된 풍부한 전문지식과 현업에서의 15년 이상의 오랜 실무경험을 토대로 고객사의 경영환경혁신과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선별된 전문가들로서 기업경영목표, 목적달성에 영원한 사외 HR파트너로서의 공헌을 하고 있다.

또한 잡뉴스솔로몬서치가 핵심적으로 추진 중인 인재데이터베이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최고수준의 대학출신 동문과 교수를 포함한 선진국의 유명대학 박사 출신 중 현재 글로벌 기업 경력자를 다수 확보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매년 엄청난 수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체에너지, 전기전자, 반도체, 바이오 등은 세계 최고수준이며 창조적 고급경력인재 DB수는 질적인 면에서 국내외 최고 수준이다.

이런 내용을 실적으로 잡뉴스솔로몬서치는 ▲CEO, COO, CTO 등 임원, 중견경력간부, 각 산업 전문인재 등 Executive Search ▲각 산업군별 또는 전문 직무분야 전문 종사자 ▲국내외 공학박사, 국내외 의사, 국내외 변호사, 국내외 회계사 등의 전문가 ▲국내, 해외 고급경력인재-전문분야별 학위자 등 고급경력인재 추천서비스 국내외 유수 대기업은 물론 국내외 다수의 기업들에게 경력인재추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