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산 일러스트 2
상태바
빙산 일러스트 2
  • 운영자
  • 승인 2014.01.07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교적 교회 시리즈10 - 송기태 선교사 (인터서브 코리아 교회 관계팀)

빙산의 현상을 통하여 선교적 교회를 설명할 때 교회의 예배, 중보기도, 교육, 훈련, 봉사, 교제 등이 선교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빙산 일러스트의 세 번째 요소는 단연 바닷물이다. 물은 빙산을 떠 받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물은 빙산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물의 움직임에 따라 빙산이 따라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물의 역할을 선교적 교회를 설명할 때 성령의 역사 혹은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비유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선교적 교회’라는 주제를 생각할 때 흔히 방법이나 구조, 전략 등의 복잡한 생각이 먼저 떠오를 수 있다. 그러나 빙산의 구조에 대한 분석처럼 교회의 본질적인 구조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진단하면 선교적 교회를 만들어 가는데 무엇이 본질적으로 중요한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선교적 교회’라는 주제가 교회의 본질적 사명이 무엇인지를 조명해가는 작업이라고 할 때 결국 교회의 가장 중요한 출발은 성령의 역사하심이신 것을 분명히 알게 된다. 교회의 선교사역을 성령께서 돕기도 하시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교회 가운데 행하시는 성령의 일하심을 몸된 교회가 믿음으로 순종하는 과정이 선교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설명이 될 것이다.

빙산이 바닷물에 의해서 조성된 것처럼 교회도 오순절 이후 성령님에 의해서 만들어진 성령님의 산물이다(행 2장). 그럼으로 교회는 본질적으로 성령님의 주권과 그 인격을 잘 반영하는 것이 핵심적 이슈라 할 수 있다. 이는 마치 ‘하나님의 백성의 선교’가 무엇인지를 알려면 ‘하나님의 선교’를 먼저 조명해야 하는 원리와도 같다.

사랑의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고 세상을 통치하신다는 사실과 이러한 하나님의 선교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위임되었다는 사실은 세상을 향하여 하나님을 대표하는 백성으로서의 선교의 내용을 도출하게 된다. 이러한 접근처럼 선교적 교회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교회의 근본이신 성령께서 어떻게 교회 공동체 가운데 성령님의 인격을 반영하고 계신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바닷물이 빙산을 만들어 바다에 떠 있게 하고 눈으로 보여지게 하는 것처럼 성령께서는 근본적으로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하나님의 본질과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주는 역할을 하게 하신다 (고전 3:16). 사람들은 교회의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누구이신지를 알게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임했음을 알 수 있도록 하나님 나라의 종말론적인 특징들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는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외치셨던 주제이기도 했고 (마 4:17) 공생애 전 기간을 거쳐서 가르치시고 선포하셨고 사람들의 눈에 보이도록 이적을 베푸셨던 핵심 주제이기도 했다(마 13:1-52). 교회는 세상을 향하여 주님께서 행하셨던 가르치고 전파하고 치유하셨던 일을 계속해야 한다 (마 9:35). 성령께서 교회의 근본이시기 때문이다.

교회가 2천년의 역사 가운데도 계속해서 생존하며 하나님 나라를 전세계 가운데에서 확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성령의 역사’라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전세계가 지구의 온난화 영향으로 북극과 남극의 빙하들이 녹을 것을 염려하고 있다.

빙하들이 녹으면 해수면이 높아지고 바닷물이 육지로 더 들어와서 많은 육지들이 침수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들조차 교회들이 세상에서 사라질 것을 염려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의 근본이 영원하신 성령님이신 것을 믿는다면 성령께서는 주님의 재림때 까지 교회들을 보전하실 뿐 아니라 교회들이 계속해서 주님의 선교 사명을 감당하도록 떠받치실 것이며 교회들이 선교적 방향을 향하여 나아가도록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멈추지 않으실 것이다.

그럼으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교회들은 어떻게 하면 교회가 성령의 성품을 모임 가운데, 세상 가운데 나타낼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기도해야 한다. 성령께서 행하시는 핵심적인 일은 주님과 함께 죄를 정결케 하시며(요16:8,9;히1:3) 세상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일이다 (요 15:27). 교회 공동체가 성령님의 성품을 본받아 거룩함을 추구하며 세상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증거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올바르게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선교적 교회의 핵심은 교회 가운데 행해지고 있는 여러 활동들이 얼마나 성령님의 성품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의 선교를 생각할 때 그 핵심이 하나님의 선교에 있듯이 선교적 교회에 대한 핵심도 교회를 조성하시고 떠받치고 계시며 움직이게 하시는 성령님의 존재와 활동이 핵심인 것이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