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열사의 만세운동 정신 현대에 계승
상태바
유관순 열사의 만세운동 정신 현대에 계승
  • 이석훈 기자
  • 승인 2013.11.1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 정기학술대회 개최

유관순연구소가 주최한 제13회 정기학술대회가 14일 백석학술정보관 원격화상강의실에서 개최됐다.

백석대학교(총장:최갑종) 유관순연구소(소장:박충순 교수)는 지난 14일 오후 3시부터 백석학술정보관 원격화상강의실에서 ‘제13회 유관순연구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신명을 바쳐 나라와 민족을 사랑한 유관순 열사를 추모하고, 인간의 자유와 인류의 평화를 추구하는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둔 유관순 열사의 만세운동 정신을 현대에 계승하기 위해 ‘유관순 열사의 정신 유산의 계승 발전’이라는 주제로 학자 4명이 참가한 가운데 논문을 발표했다.

이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서남대학교 중국어학과 신의연 교수가 ‘1952년 이전 중국 교회대학 설립과 중국화 과정’을 통해서 기독교 대학이 그 정체성을 잃지 않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교회대학의 세속화 과정’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음을 제시했으며, 백석대학교 어문학부 정정미 교수는 ‘딕테(Dictee)속의 유관순’을 통해서 유관순 열사를 오래토록 잊지 않고, 기억하며, 또 새롭게 되살려내는 방법으로 문학 등 예술을 제시했다.

뒤를 이어 향토사학자 임명순 선생은 ‘유관순 신장(身長)과 지문(指紋)에 대한 연구’를, 한남대학교 미술해부학 조용진 교수는 ‘얼굴학적으로 보는 유관순 신장(身長)’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향토학자 임명순 선생과 한남대 조용진 교수는 지난해 11월 15일 충남대 충청문화연구소 및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의 주최로 열린 ‘천안지역 항일독립운동의 재조명’이란 제목의 충청지역 독립운동사 학술대회에 이어서 유 열사의 키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유관순 연구소 박충순 소장은 “이번 학회를 통해 첫째로 유 열사의 신장에 대한 진실이 밝혀질 수 있기를 바라고 둘째는 유 열사에 대한 현창사업을 사실을 밝히는 고증작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다양한 장르를 통해 세계 속의 유관순으로 승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나아가 현재 기독교 대학의 정체성 확립·보존에 대해 깊이 성찰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