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읽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백석학술정보관
상태바
꿈을 읽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백석학술정보관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3.04.0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19일까지 ‘제14회 도서관 정보검색 컨퍼런스’ 개최

학교 도서관에 소장된 다양한 자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는 없을까.

백석대학교 백석문화대학교 통합도서관은 이러한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1일부터 오는 19일까지 백석학술정보관 원격화상강의실에서 ‘제14회 도서관 정보검색 컨퍼런스’를 열고 도서관 이용 방법에 대한 수준높은 강의를 진행하는 한편, 도서전시회와 독서감상문 쓰기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도서관 이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80만 권의 무한한 장서와 각종 데이터를 소장하고 있는 백석 통합도서관은 실제 도서관 이용자들이 한정된 정보만 접하고 있다는 안타까움 속에 정보검색 컨퍼런스를 열어 연구역량의 효율성을 돕고 있다.

지난해에도 신입생 등 5000여 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고, 각종 학술논문과 학술지를 검색하는 방법도 제공했다. 이러한 교육으로 석박사 학위 논문을 쓰는 학생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자료를 제공했을 뿐 아니라 사회과학 연구에 필요한 설문조사 능력 등 을 갖추도록 돕고 있다.

특히 올해는 통합검색 EBSCO Discovery Service(EDS) 시스템을 구입해 소장자료는 물론 학술 DB, 전자저널, eBook까지 대부분의 도서관 원문자원에 대한 기사단위 검색이 가능한 ‘원 서치 박스’(One search Box)를 구현해 더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서관 측은 제14회 도서관 정보검색 컨퍼런스를 통해 자료검색 방법 이외에 여러 가지 부가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도서관 사서들이 실제로 활용하는 국내외 학술자료 검색법 등을 배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컨퍼런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학술DB통합검색 △국내외 학술정보 검색 △온라인 전자법률 도서관 △양적 자료 탐색과 연구방법론 △참고도구인 RefWorks △해외 학술 DB Proquest Central과 EBSCOhost 등이 있다.

백석도서관은 ‘학부전담사서 서비스’인 리에종 서비스를 실시, 학부별로 담당사서를 배치하여 이용자의 정보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전달하는 주제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도서관을 처음 찾는 학생들을 위해 ‘도서관 목자 서비스(Library Shepherd Service)'를 운영하는 등 도서관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