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사태, 반년 넘도록 장관도 못 만나
상태바
연세대 사태, 반년 넘도록 장관도 못 만나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2.04.0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대응 수위 높이자” 한목소리

대표적인 기독교 사학의 문제로 대두됐던 ‘연세대 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교회협을 중심으로 대책위원회가 구성된 지 반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교과부 장관은 물론 연세대 이사장, 총장 등 관련 기관 대표들과 공식적인 만남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연세대 사유화 저지를 위한 기독교대책위원회’는 2일 정오 연세대학교 알렌관에서 3차 회의를 갖고 연세대 재단이사장과 총장, 교과부 장관 면담을 추진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연세대 이사회는 지난해 10월 27일 4개 교단 파송이사 항목을 삭제하는 정관 변경을 결의했다. 교회협은 같은 날 제59회기 4차 실행위원회에서 연세대이사파송문제대책위를 구성해 즉각적으로 대응했다.

교회협은 또 지난해 11월 28일 제60회 총회를 통해 법적대응을 결의하고 특별 성명서를 채택했다. 대책위는 연세대 이사회와 교과부에 항의 공문을 발송하고 면담을 요청했다. 또 각 교단에 목회서신을 발송해 협력과 관심을 촉구했다. 이 외에도 1인 시위, 언더우드 후손 입장발표, 기독교회관 외벽 현수막 게시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방우영 이사장은 물론, 기습적인 정관 변경 문제와 관련돼 있는 교과부 장관 등 관계자들을 한 번도 만나지 못했다. 반면 연세대 재단이사회는 총장과 연세의료원 원장 선출 방식을 직선제에서 간선제로 변경하는 등 이사회 권한을 오히려 강화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교단장들은 지금까지보다 수위가 높은 대응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예장 통합총회 박위근 목사는 “실무자들과 교단들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상대방이 침묵이나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유정성 총회장은 “지금까지 몇 번을 모이고도 장관조차 만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우리의 미약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사장이 발뻗고 자지 못하도록 광화문이든 흑석동 앞(이사장 자택을 지칭)이든 가서 기도회도 하고 시위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회협 김영주 총무는 “그동안 한국 교회가 연합기관 문제로 인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지만 이제부터는 집중해서 이 사안을 다뤄야 한다”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수 있도록 교단장들이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현재 대책위는 교과부를 상대로 '정관변경인가처분취소 행정심판청구', 연세대 재단이사회를 상대로 '정관개정 이사회결의 무효확인청구의 소'를 각각 제기했다. 또 지난달 30일 연세대 재단이사회를 상대로 '이사장 연임 이사회결의 무효확인청구의 소'를 제기했다.

이날 대책위는 4월부터 진행되는 각 교단의 노회, 지방회, 연회 등에서 연세대 사태와 관련한 홍보를 펼칠 수 있도록 동영상과 전단지를 배포하기로 했다. 또 13개 교단 실무자들 이외에 교계 안팎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뽑아 집행위원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