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만 종의 도서관 정보 검색도 실력이다”
상태바
“수만 종의 도서관 정보 검색도 실력이다”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2.03.2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학술정보관 문헌정보실 19일까지 2주간 정보검색 컨퍼런스 개최

각종 DB, 전자책, 논문 등 도서관 홈페이지 통해 이용하는 방법 전달

백석대학교-백석문화대학교 통합 도서관인 ‘백석학술정보관 문헌정보실’(관장:김기창, 실장:박찬석 교수, 이하 도서관)에서는 오는 2일부터 19일까지 3주 동안 정보관 6층 원격화상강의실에서 제13회 BLISS 정보검색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BLISS란 Baekseok Library Information Systems의 약자로 각종 데이터베이스, 전자책, 동영상 강의 그리고 논문 등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학술정보 시스템이다.

백석도서관은 지난해부터 ‘도서관 이용바람을 일으켜 명문대학을 만든다’는 슬로건 아래 정보검색 컨퍼런스와 도서전시외, 독서 감상문 쓰기대회 등 다양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또 이러한 서비스의 일환으로 지난 한해동안 신입생 등 약 3천100명의 이용자에게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했고, 올해는 교내 구성원 5천명에게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특히 매년 개최하는 도서전시회와 정보검색 컨퍼런스는 천안 지역 학생과 인근지역 대학생들도 참석할 수 있는 행사로 확대해, 명실상부한 천안 지역 정보센터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백석도서관은 매년 약 30종의 국내외 전문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구독하여 교수 및 학생들의 연구와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우수한 논문과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방법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아 매년 정보검색과 도서관 이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열리는 제13회 정보검색 컨퍼런스에서는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자료를 검색하는 방법과 각종 부가기능 활용법, 그리고 도서관 사서들이 실제로 DB를 이용해 국내외 학술자료를 검색하는 방법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학술정보 검색 △온라인 전자법률 도서관 △양적자료 탐색과 연구방법론(통계, 여론조사 DB) △해외 학술DB Proquest Central과 EBSCOhost △해외 저널 논문 투고요령(IGGP) 등이 있다. 강사는 해당 데이터베이스 회사의 교육담당자와 도서관에서 전자저널/학술DB업무와 연구지원제공서비스를 맡고 있는 사서가 맡는다.

참가신청은 백석대학교 학술정보관 문헌정보실 홈페이지(lib.bu.ac.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전화(041-550-2628, 또는 학부 리에종 담당사서)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