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총회, 갱신 의지 보여 거룩함 회복 기회로
상태바
9월 총회, 갱신 의지 보여 거룩함 회복 기회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1.08.2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기획 // 교단 총회 이것만은 다루자 ③ 교회개혁과 갱신

교단 총회의 계절이 돌아왔다. 한국 교회는 매년 9월 주요 교단 총회로 인해 분주한 시간을 보낸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합동, 기장 등 장로교 주요 교단은 9월 셋째 주간 총회를 개최한다. 또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도 9월 셋째 주 총회를 개최한다.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총회 준비에 교단들은 분주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해마다 진행되는 교단 총회는 건설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기보다는 교단 정치의 장으로 비춰져 온 것이 현실이다. 많은 한국 교회 성도들은 이번 총회가 교단 내 정치권의 자리다툼, 교권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신경전을 넘어 소속 개 교회들이 올바로 설 수 있도록 제도적 발판을 마련하는 데 역량을 결집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각 교단 총회를 앞두고 기획 시리즈 ‘교단 총회 이것만은 다루자’를 통해 발전적인 총회를 위한 방향을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기획에서는 △목회자 최저생계비 문제 △이단발흥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이슬람 채권인 스쿠크법 문제 △교단 정치 여성청년 할당제와 여성안수 문제 △교회개혁과 갱신 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다. <편집자 주>

2011년 9월 교단 총회는 한국 교회의 개혁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금권선거로 인해 사회적 신뢰도가 크게 추락했기 때문. 올해 초 한국 교회는 연합기관 금권선거 논란으로 인해 도덕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었다. 성직인 목회자들의 선거에 검은 돈이 오고 갔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충격적이다. 하지만 한국 교회가 지금까지도 이렇다 할 개혁과 갱신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다.

금권선거 논란 이후 한국 교회는 각종 개혁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며 저마다 개혁의 방향과 의지에 대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구호에 그쳤을 뿐, 가시적인 제도 개선이나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까지 이르지 못했다. 이로 인해 한국 교회의 신뢰도 하락은 물론, 교회 본연의 사명인 전도와 선교 자체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9월 교단 총회에서 금권선거 논란과 관련한 각 교단의 대책, 금권선거 방지책을 포함한 선거제도 개선 방안, 교회 재정 투명성 재고 방안, 목회자 자정 및 윤리 선언 등을 통해 교회와 사회 등 대내외적으로 분명한 개혁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한기총 해체와 선거 제도 논의 
9월 장로교단 총회를 앞두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하 한기총) 해체 운동이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초 한국 교회는 최대 연합기관인 한기총 대표회장 선거와 관련해 금권선거 논란이 불거졌다. 이후 손봉호 교수(서울대 명예)가 ‘한기총 해체 운동’을 제안했고, 기독교윤리실천운동과 교회개혁실천연대 등 교회 개혁 단체들을 중심으로 '한기총 해체를 위한 기독인 네트워크'가 발족됐다.

지난 7월 7일 금권선거 논란 당사자였던 길자연 목사가 대표회장으로 재인준 되면서 각 교단 내에서 한기총 탈퇴와 해체를 촉구하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한기총 해체 네트워크는 총회를 한 달여 앞두고 목회자, 평신도, 전문인, 기독교사, 청년 100인 선언 등을 통해 한기총 해체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1일 예장 통합총회 소속 목회자들은 ‘한기총 탈퇴를 위한 예장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7일 임시총회를 열었지만 문제의 당사자를 그대로 인준해 한국 교회와 사회의 열망을 져버렸다”고 한기총의 현실을 개탄했다.

이들은 한기총을 그대로 둘 경우 개혁은 불가능하고 개혁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임시방편에 불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오는 9월 19일 열리는 총회 때까지 기도회와 토론회, 총회 총대 모임 등을 통해 한기총 탈퇴 운동을 벌여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서울노회, 강원노회, 경안노회, 경북노회, 대구동남노회, 대전서노회 등 예장 통합총회 소속 11개 노회는 한기총 탈퇴와 행정 유보 등을 요구하는 헌의안을 공식 채택했다. 특히 이광선 목사(한기총 직전 대표회장)가 속한 서울노회는 자성의 의미로 총회 불참을 결정한 바 있다. 이들 노회의 헌의안은 교단 총회에 공식 의제로 상정돼 논의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예장 고신총회 5개 노회와 예장 합신총회 2개 노회도 한기총 탈퇴 및 행정 유보와 관련한 헌의안을 상정했다. 따라서 예장 통합과 고신, 합신 3개 장로교 교단에서 한기총 탈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현행 선거제도 자체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는 각 교단 총회에 앞서 오는 30일 총회 선거제도 개선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들은 “독선적인 신앙과 종교 지도자들에게서 불거진 도덕성 상실, 기존 문화와의 마찰, 여성 차별, 시대를 역행하는 보수화 등으로 추락하고 있는 한국 교회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개혁을 요구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목협은 이날 15개 교단 총회 선거제도 현황과 대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 헌금 사용 재정 투명성 논의
개 교회의 재정 투명성 문제도 중요한 교회 개혁 과제 중 하나다. 최근 수도권 내 중대형 교회들이 잇따라 목회자의 지나친 헌금 사용과 불투명한 회계 관행으로 인한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분당 A교회와 강북 B교회, 목동 C교회는 교회 내부에서 담임 목사의 헌금 사용 문제와 관련한 갈등이 표출되면서 분쟁을 겪고 있다. 

그동안 교회 내에서 헌금 지출입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은 계속돼 왔다. 헌금 사용 내역을 10원 단위까지 전부 공개하는 것이 제도화된 교회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교회는 불투명한 회계 처리가 관행처럼 굳어져 있다. 성도들이 목회자들을 믿고 맡겼던 것이다.

그러나 최근 한국 교회에 대한 신뢰도가 급격히 추락하면서 교회 내에서 목회자들의 헌금 사용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기독경영연구원 배종석 원장은 “한국 교회가 신뢰를 잃어가면서 그동안 목사님에 대한 신뢰에 의해 맡겼던 헌금 사용을 문제 삼기 시작했다”며 “건강하게 성장하던 교회도 불투명한 재정 사용 때문에 교회 전체가 무너지고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물론 목회자의 영성과 판단에 따라 특수한 상황에서 선교를 목적으로 헌금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제도적 장치를 통해 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배 원장의 생각이다. 그는 “비단 교회의 신뢰도뿐만 아니라 목회자의 건강한 목회와 교회 성장을 위해서도 재정 투명성 강화는 필요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한 기자간담회에서 양세진 기윤실 전 사무총장은 “미래에는 재정 사용이 투명하고 공정한 교회에 성도들이 몰려들고 헌금도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회 재정 투명성 여부가 교회의 건강성을 판단하는 척도로 작용해 성도들이 교회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단에서는 개 교회의 재정을 감시할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다. 총회 전 교회 교인수와 함께 교회 예산을 노회에 보고하는 것이 전부. 자체 감사가 있지만 유명무실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개 교회에서 재정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해도 노회가 나서서 수습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노회 자체도 큰 교회 목사의 정치력에 휘둘리는 경우가 많다. 총회 재판국도 공공연하게 로비 자금을 받아 판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교회 상회비로 운영되는 총회본부의 방만한 경영도 총회를 앞두고 도마 위에 자주 오르내린다. 하지만 이 또한 내부 감사가 유일한 견제 장치다. 이 때문에 외부 감사를 통해 재정 사용의 투명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 청년·여성 총대 확대와 참여 논의
여전히 한국 교회는 남성들의 잔치다. 정확히 말하면 나이 많은 남성들이다. 청년 참여는 고사하고 여성 참여도 미미한 수준이다. 해외 교회들의 청년과 여성, 장애인 등 소수자에 대한 배려는 여전히 요원하다. 그러나 정작 교회 구성원은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다. 실제로는 소수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는 기형적인 구조가 고착화된 것이다.

지난 2004년부터 주요 교단 총회를 감시하고 있는 교단총회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해 주제로 교회 내 양성평등 실태를 선정했다.

공대위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안수를 시행하는 교단은 감리교와 기성, 예장 통합, 기장 등이다. 하지만 총대의 남녀 비율은 여성 안수 여부와 관계없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감리교는 2009년 기준 총대 수 총 1,349명 중 여성 총대는 81명, 5.67%에 불과하다. 기장은 총 724명 중 여성 총대가 17명으로 2.2%다. 예장 통합은 1500명 중 9홉 명, 0.6%다.

여성 안수 시행으로 총대가 일부 포함된 교단은 그나마 다행. 예장 합동, 고신 등은 여성 총대 자체가 있을 수 없다. 총대가 목사와 장로로 구성돼 있기 때문이다.

세계교회협의회(WCC), 세계개혁교회연맹 등은 여성 참여 비율을 50%로 정해져 있다. 최근 WCC 한국 교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도 여성 참여 비율이 너무 낮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WCC에서 지속적으로 보완을 요구하고 있지만 여성과 청년의 참여 비율을 높이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 그동안 한국 교회가 남성 위주로 지도력을 발휘하다보니 여성과 청년 지도자들을 키워내지 못한 탓이다.

지난 총회부터 기장은 여성 총대 비율을 의무화했다. 총회 산하 양성평등위원회가 여성 총대 비율을 5%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회원 20명 이상인 노회에서 목사, 장로 1명씩의 여성 총대를 선출하기로 한 것이다. 통합 총회에서도 평신도지도위원회가 노회당 여성 총대를 1명 이상 선출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그야말로 권장에 그치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여성의 리더십 진출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여성의 교회 참여는 교회 개혁의 필수적인 과제라는 지적이다.

미래목회포럼은 최근 논평을 통해 각 교단 총회에서 ‘목회자 자정 선언’을 요청했다. 이들은 “금년 가을총회는 교회의 거룩함과 영광을 회복하기 위한 기회”라며 “한국 교회 목회자들은 금번 9월 가을 교단 총회를 맞아 교단 자정과 개혁의 제도를 만든 일들이 일어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그동안의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더럽혀진 교계 정치를 쇄신하며 한국 교회에 만연된 잘못된 선거제도를 바꾸는 개혁과 자정의 분수령이 될 수 있음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