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감 서울연회 “총회 반대 재선거 찬성”
상태바
기감 서울연회 “총회 반대 재선거 찬성”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1.07.2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실행부위원회 열고 의견 취합

전감목, “행정총회 반대” 성명 발표

최근 감독회장 직무대행과 연회 감독들이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태 해결의 돌파구를 ‘행정총회’로 잡았지만, 서울연회(김종훈 감독)가 실행부위원회를 열고 ‘재선거’로 연회의 의견을 취합했다. 전국감리교목회자개혁연대도 성명을 통해 총회 반대 의견을 밝혔다.

서울연회 실행부 위원들은 25일 오전 7시 감리교 본부 16층 회의실에서 ‘실행부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 행정총회 보다는 재선거 실시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는 40여 명의 실행부 위원들이 참석했으며, 지난 23일 감리사들과 평신도 대표들도 별도로 모여 이와 관련한 의견들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장로회전국연합회, 여선교회전국연합회, 청장년연합회, 감신 목원 협성 총동문회 등 감리교 산하 기관장들도 초청돼 의견을 개진했다.

실행부위원회에서 서울연회가 내린 결론은 ‘재선거 실시’. 행정총회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혼란하게 만들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재선거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강흥복 목사와 백현기 감독회장 직무대행이 항소를 취하할 경우를 전제로 내린 결론이었다.

이요원 목사는 “행정총회보다는 재선거가 우선”이라면서 재선거 실시를 주장했다. 또한 “교리와 장정은 감독회장이 총회를 소집하게 돼 있다”며 법적 절차에 따른 재선거를 통해 감독회장이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회 전 감독 신문구 목사도 재선거 실시를 지지했다. 신 목사는 “지난 2년 동안의 사태에 비추어 볼 때 선(先) 총회는 못한다. 재선거로 감독회장을 선출한 후 총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말하고, “백현기 직무대행이 법원의 허락을 얻어 재선거를 실시하면 10월 이전에도 감독회장을 뽑을 수 있다”며 재선거를 강하게 주장했다.

참석자들도 “그동안 법원에서 내려졌던 판결들도 교리와 장정에 문제가 있거나 후보자들이 잘못됐다는 게 아니라 선거 과정이 잘못됐다는 판결이었다”면서 “직무대행이 법원의 허락을 얻어 재선거를 실시하면 된다”고 재선거 실시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신중론도 있었다. 목원대 동문회장 최대용 목사는 “회원들의 의견을 묻는 절차가 필요하다”면서 “특별총회를 개최해 회원들의 뜻을 묻고 의견을 결집할 수 있는 마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1시간 30여 분 정도 진행된 회의에서 서울연회는 ‘재선거 실시’로 방향을 확정했으며, 김종훈 감독은 “내일(26일) 감독 모임에서 서울연회의 의견을 대변하겠다”고 밝혔다. 감독 모임에서는 행정총회 개최와 관련한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이며, 투표를 통해 의견을 취합, 백현기 직무대행에게 건의할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연회 감독들은 지난 15일 직무대행과 모임을 갖고 행정총회를 개최하자는 결론을 내리고 직무대행에게 총회 개최를 건의하는 형식을 취하기로 했지만, 서울연회는 내부 의견을 조율한 후 최종 입장을 표명하기로 한 바 있다.

한편 전국감리교목회자개혁연대(상임대표:김고광 목사. 이하 전감목)는 지난 23일 성명을 발표, “변화와 개혁을 담보할 수 없는 행정총회 개최를 결단코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감목은 “감독협의회는 최소한의 행정을 복원해 조속한 시일 내에 교단을 정상화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그들의 속내는 내심 불안정한 지위를 보존하려는 꼼수에 불과할 뿐”이라고 지적하고, “법원의 허락을 받아 행정총회가 개최된다면 감독들은 가장 먼저 자신들의 지위를 확정할 감독 취임을 백현기 감독회장 직무대행에게 의뢰할 것”이라며 비판했다.

또한 행정총회를 통해 최소한의 행정만을 복원한다고 했지만, 각 국위원회와 총회 실행부위원회를 복원한다면 가히 상상할 수 없는 길을 갈 수도 있고, 총회 실행부위원회가 복원되면 감독회장 선거 무효와 감독회장 직무 정지를 사유로 현재의 상황을 유고로 규정하고 감독회장을 보선할 수도 있게 된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전감목은 “스스로 총회를 해산함으로써 해결의 길을 찾든지, 전체 연회원이 참여하는 전체 총회(개혁총회)를 개최해 국민투표에 준하는 전체 투표를 통해 임시 개혁입법(일괄타결안)을 결의하자”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감리교 개혁의 핵심 과제인 금권 타락 선거 종식 △젊은 목회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계층의 총대들을 민주적으로 선출 △전체 연회원이 참여하는 직접 선거를 실시해 연회와 지방회를 활성화하자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