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운영, 왜 국가에 의존하나?”
상태바
“종단 운영, 왜 국가에 의존하나?”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0.08.1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언론회, “종교 편향 문제점 곡해하지 말라”

“종교계도 종단 운영을 국가 재정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김승동 목사. 이하 교회언론회)가 ‘종교 편향’ 문제와 관련, 최근 중앙 일간지에 개제한 광고가 논란이 되자 논평을 통해 곡해하지 말 것을 촉구하면서 종교계의 종단 운영이 국가 재정에 기대는 형국이 되서는 안된다며 일침을 가했다.

교회언론회는 논평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지적, “언제까지 일제 식민 지배기에 조선총독부에 의존하던 버릇을 계속하려고 하는가?”라며 묻고 “종교는 개인과 사회, 더 나아가 국가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그 존재 의의에도 부합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종교계가 종단의 운영을 국가 재정에 의존해서는 안되며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따끔하게 충고했다.

언론회는 지난 7월 중순, 중앙 일간지에 낸 광고와 관련, “불교계 산하 단체에서 이 성명서를 곡해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우려스럽다”면서 걱정했다. 그리고 “정부가 종교 편향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종교간 형평성과 종교에 대해 국고를 지원하는 것에 대한 보편적 기준과 투명성을 담보해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근거 없는 낭설을 통해 종교 갈등을 부추기는 작태로 그 배후에 정치공작의 냄새가 풍긴다’는 등의 주장이 그것이며, 발표된 성명서는 잘못 시행하고 있는 국가 정책에 대한 비판과 공익적 목적 외에 다른 의도는 없다”고 못박았다.

정치권에 대해서도 종교계를 이용하려는 태도를 버리라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한 예로 여당의 중진 정치인이 발의해, 이미 사라진 사찰의 터를 국고에서 5년 간 5천억 원을 지원해 복원할 수 있도록 만든 법안이 그것”이라면서 “특정 종교를 위한 것으로,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없는 정치 행태”라고 꼬집었다.

한편 교회언론회가 밝힌 바에 따르면 2010년 주요 종교의 문화재 보호 예산에 지원한 현황을 보면, 천주교는 10건의 사업에 12억5천여만 원, 기독교는 9건에 9억3천여만 원이 지원됐다. 반면 불교의 경우 화장실 개축과 보수에만 12건에 25억2천여만 원이 지급된 것으로 나타나, 천주교와 기독교에 지원된 금액보다 불교계에 지원된 액수보다 많았다.

교회언론회는 이와 관련, “불교계에 문화재 보수비로 정부가 지원한 금액은 지난 2001년부터 2008년까지 연평균 425억 원 정도”라고 말하고, “MB 정권이 들어선 이후 2009년과 2010년에 지원된 금액의 연평균이 6백억 원이 넘는다”고 밝혔다.

언론회는 또한 “기독교계는 기독교가 종교간 갈등으로 몰고 가려 한다는 오해 때문에, 바로잡아야 할 문제들을 덮으려 한다거나, 반면에 국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그러나 개인의 신념에 의해서 자행하는 일과 종단이 개입하는 것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제 종교 간에도 이기적인 욕심으로 인해 이웃 종교를 흠집 내려는 시도를 중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