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6> 미래 교회(Next-church): 본질적 질문에 응답하는 교회 공동체
상태바
<10-16> 미래 교회(Next-church): 본질적 질문에 응답하는 교회 공동체
  • 운영자
  • 승인 2010.07.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질적 질문에 응답하는 교회 공동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 하나님의 불러낸 자들의 모임으로 이루어진 것이 교회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 본질에 근거한 사역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다음의 질문에 교회가 추구하는 방안을 체크하고, 그에 대한 교회와 목회자 자신의 가치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래 교회는 이러한 질문에 끊임없는 답을 요구한다. 자신이 섬기는 교회를 염두에 두고 질문에 답을 하는 것으로 셀프 컨설팅(자기진단)을 하도록 하자.

첫째는 교회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교회는 하나님 나라 가치를 실현하는 공동체이다. 절대가치인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그 하위가치로 궁극적 가치실현 가치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가치 확립을 도모해야 건강한 하나님의 교회가 된다. 예를 들면, 성도 개인의 존엄성, 타협하지 않는 성경적 정직성, 헌신적 공동전략, 성도 개인의 사명 발견과 사역, 영적 성숙 등을 의미한다.

둘째는 개 교회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가치를 세우는 방법은 교회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들을 나열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동기와 근거를 설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교회도서실 신설이 교회의 목표라면 그것을 하고자 하는 이유와 동기를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무작정 남이 하니까 하는 식은 가치 중심의 교회가 아니다. 교회는 그 목표와 목적에 선명한 가치가 부여되어야 한다.

셋째는 개 교회의 선명한 사역철학은 무엇인가?
이것은 교회의 이미지이며, 담임목사가 추구하는 교회 사역의 방향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제자 삼는 교회라면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는 것이다. 제자 삼는 교회가 되어야 하는 이유와 성경적 근거, 그것을 어떻게 구현해 갈 것인지를 설명하고, 명확하고 분명한 방향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는 담임목사의 사역 유형은 무엇인가? 담임목사의 사역 유형으로 5가지를 구분하는데 별 유형, 배 유형, 스포츠 팀 유형, 밴 유형, 혼성팀형으로 나뉜다. 자신의 사역유형에 따라 동역자들을 선임하고 세워가야만 한다.

1) 별(Star) 유형 : 이는 전임사역자들이 별의 꼭지점에 존재하며 모든 유급 사역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 전문적 사역을 주도하는 유형으로 동역적 개념이 강하다.

2) 배(Ship) 유형 : 담임목사는 선장으로서 우선순위와 필수요소, 기타 자원들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역자들은 그 사역에 협력해야 한다.

3) 스포츠 팀(Sports team) 유형 : 담임목사는 코치 혹은 감독이 되며 스탭들은 각기 자신의 맡은 사역을 성실히 수행함으로 이루어지는 사역 유형을 의미한다.

4) 밴(Van) 유형 : 모든 사역자들이 자신의 사역영역에 대하여 전략을 구상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충고하고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함께 일할 수 있지만 그 전반적인 운영은 담임목사가 한다.

5) 혼성팀(Proper hybrid) 유형 : 모든 사역자들은 다양성을 지닌 연합체이며, 한 사람으로는 가질 수 없는 열정과 생산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사역자들의 개성과 은사를 존중하고 서로 격려하고 연합하여 사역하게 한다.

다섯째는 교회가 지속적인 성장의 10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는가?
성장형 교회는 초점이 분명하고, 교회를 통하여 지역을 섬길 뿐 아니라 교회 내외의 사람들의 필요를 공급하고 어떤 사역을 도모하기 전 동기부여가 강하며 교회의 초점을 새 가족에 두고, 평신도가 사역에 동참하는 교회이다. 또한 전도 중심적으로 모든 사역이 운영되고, 교회 스스로의 변화의지가 강하다.
무엇보다 최고의 자산은 사람임을 확신하고 있으며, 그것에 더하여 교회의 기본적 본질사역에 충실하다(예배/관계/소그룹/사역). 당신의 교회는 어떠한가?
                                                                                 김성진 목사<목회컨설팅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