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청년 예배 확 바꿔라
상태바
[TV] 청년 예배 확 바꿔라
  • 김목화 기자
  • 승인 2010.06.11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교회협 문화영성위 세미나
mms://media4.everzone.co.kr/igoodnews/news/100610.wmv

(서울=현승미 기자) 침체일변도로 가고 있는 청년 예배의 부흥을 위해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찬양예배를 전파시켜야 한다는 입장과 전통적 예전을 회복해야 한다는 상반된 주장이 제기돼 주목을 끕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문화영성위원회(위원장:손달익 목사)는 지난 10일 성공회 대성당에서 ‘젊은이 예배! 확 바꿔라’는 주제로 예배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찬양 중심의 젊은이 예배에 대한 진단과 모색’을 주제로 발제한 민호기 목사(대신대 교회실용음악과 교수)는 “몇 년 사이 소위 ‘찬양 예배’라 불리는 예배스타일이 젊은 층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힘입어 한국교회의 주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과거 예전 중심의 예배에서 벗어나 말씀 중심의 예배가 용이해졌을 뿐만 아니라 예배의 역동성을 회복시켰다”고 긍정성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민 목사는 찬양예배가 △예배 문화에 따른 ‘성역개념의 상실’, △전문가의 부재, △또 다른 예배형식의 정형화, △세상과의 소통가능성 약화를 야기시키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반면 전병식 목사(배화여대 교목실장)는 청년예배의 회복을 위해서는 전통적 예전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통적 예전과 청년 예배와의 만남’을 주제로 발제한 전 목사는 현재 한국교회의 청년예배는 교회력의 흐름과 별 상관없이 사회·문화적인 이슈에 예배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찬양을 도구로 하는 말씀 중심 설교 예배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성례전의 회복, △성인예배와 분리하지 말 것, △교회력에 따른 예배 시행, △절기에 따른 전통 찬송가 사용, △예배와 설교 주제에 따른 공동기도문 낭독 등을 통해 성인예배와의 일치성을 강조하고, 전통 예전을 회복함으로써 청년예배의 부흥을 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이굿뉴스 현승밉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