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 12단계 과정으로 교회 정착
상태바
멘토링 - 12단계 과정으로 교회 정착
  • 승인 2002.03.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멘토링 교회도입 12단계
12단계 메뉴얼은 준비부분인 예비과정과 활동부분인 실행과정으로 나누었다. 예비과정 단계는 최소한 기본교육 과정까지 3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실행과정은 멘토와 멘제의 활동기간에 좌우되므로 최소 6개월부터 장·단기 기간이 소요된다.
예비과정은 추진팀에 의해서 준비되며 주요 요점은 지도자급에 멘토링을 정확히 알리는 동시에 구성원들에 대한 멘토링의 공감대 형성이 목적이다. 실행과정 7단계는 실행팀에 의해 진행되며 예비과정에서 다루었던 자료를 참고로 하여 체계있게 단계를 관리하기 위해서 계획, 활동, 점검 등이 순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단계: 멘토링 바로 알기 - 교육을 통해 멘토링을 정확히 아는 단계로 최소 1명 이상은 정규 교육과정을 수강한다.
2단계: 추진팀 구성하기 - 수강자를 중심으로 멘토링 추진팀을 구성한다.
3단계: 환경 분석하기 - 교회 등 조직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한 점과 약한 점 등 조직의 흐름을 세밀하게 파악한다.
4단계: 제안서 작성하기 - 최고 의결기관이나 대표자에게 멘토링 결재를 맡을 서류를 작성한다.
5단계: 공감대 형성하기 - 교회 등 조직 구성원들에게 멘토링 도입에 관한 내용을 공지해 잘 설득하고 도입시에 협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6단계: 목표 설정하기 - 실행팀에 의해 교회의 도입 목표를 정하고 이 단계에서 멘제와 멘토의 선정기준과 멘토링 기간을 정한다.
7단계: 과정 설계하기 -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각 과정과 각 단계에서 다룰 내용을 설계한다. 교육프로그램, 멘제와 멘토 연결 도구, 모니터링 도구, 평가 도구, 동기 부여 내용 등을 다룬다.
8단계: 교육·훈련하기 - 여기부터는 실행하는 단계로 교육 대상자 명단을 가지고 멘토링에 관한 이론과 기술, 멘토 멘제 전문교육 등을 실시한다.
9단계: 선정·연결하기 - 멘토와 멘제의 명단을 선정기준에 의해 확정하고 설계된 도구로 멘토와 멘제를 연결한다. 결연식도 규모있게 갖는다.
10단계: 활동 전개하기 - 연결된 멘토와 멘제가 약정된 기간동안 활동에 들어간다. 들어가기 전에 양자는 미팅주기, 회수, 장소, 주제 등을 정하고 준비를 갖추고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11단계: 종합평가하기 - 활동이 끝나면 바로 교육, 연결, 모니터링, 목표대 실적 등을 종합평가한다.
12단계: 사후관리하기 - 활동 후에 멘토와 멘제에 대한 재충전, 동기부여 등으로 관리한다.

류재석 소장(멘토링코리아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