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사사기(7)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승리
상태바
역사서-사사기(7)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승리
  • 승인 2006.04.2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교수<연세대 연합신대 구약학>



사사기 1:16-21절은 유다 지파가 호르마, 가사, 아스글론, 에그론 지역을 점령하고 산지를 점령하였으나 낮은 지대는 점령하지 못한 점과 베냐민 지파가 여부스 족을 예루살렘에서 쫓아내지 못한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16절의 ‘종려나무 성읍’에 대하여 역대하 28:15절에서는 여리고를 의미하지만 열왕기상 9:18절에서는 종려나무 성읍이 유다 광야에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아인 하쩨바(Ein Hazzevah)를 종려나무 성읍으로 여긴다.

아랏은 오늘날 아라드(Arad)이며, 유다 황무지란 유다 광야를 의미한다. 따라서 16절의 내용은 겐 사람들이 유다의 남쪽 지역인 아라드 남쪽 지역에 거주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겐 사람들이 유다 남쪽 지역에 거주하는 상황은 사무엘상 15:6절에서 사울이 겐 사람들에게 아말렉 사람 중에서 떠나가라고 말하는데서 잘 알 수 있다.


17절에서는 유다가 시므온과 함께 스밧에 거주하는 가나안 사람들을 물리치고 그곳의 이름을 호르마로 고친 것을 기록하고 있다. 스밧은 구약성서 가운데 이곳에만 나타난다. 호르마는 민수기 21:2-3절에 점령하는 기사가 등장한다. 호르마라는 성의 이름의 뜻은 ‘멸함’이란 뜻이다.

여호수아 15:22-31절의 네겝에 있는 유다 지파의 도시목록과 여호수아 19:1-9절과 역대상 4:28-32절의 시므온 지파의 도시목록을 통하여 호르마는 브엘세바 근처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호르마는 브엘세바에서 북동쪽 9km떨어진 호르바트 움 베이틴(Khorbat Um-Beitin)이라고 추정한다.


18절에서는 유다 지파가 블레셋의 도시였던 가사, 아스글론 그리고 에그론과 그 일대 지역을 점령하였음을 기록하고 있다. 즉 블레셋 세 도시와 그 도시들의 영향력이 미치는 모든 지역을 점령하였다는 뜻이다. 사사시대의 블레셋 지역은 .발달된 무기로 무장되어 군사적으로 매우 막강한 도시들이었다. 여호수아 15:45-47절에서 유다지파가 점령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18절에서 다시 유다 지파가 정복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유다 지파가 이 지역을 점령하는 데는 시므온 지파의 도움을 받지 않았다.


19절은 두 가지 점에서 매우 중요한 구절이다. 즉, 유다 지파 사람들이 거주한 지역이 산악지역이었음을 말한다. 즉 유다 지파가 중앙산악지대에 거주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낮은 지대는 유다 지파가 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낮은 지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유다지파보다 발달된 철병거로 무장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유다지파는 주로 중앙산악지대를 중심으로 정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하나님께서 유다 지파와 함께 계셔서 땅을 차지할 수 있었다는 이해이다. 이러한 표현은 다른 지파에게서는 발견되지 않고 유다지파에게만 사용되었다. 


20절에서 갈렙은 헤브론에서 아낙의 세 아들 세새, 아히만 그리고 달매를 무찔렀다(삿 1:10). 하나님의 명령으로 헤브론을 갈렙에게 주었는데 이는 민수기 14:24절의 모세의 말을 기억하게 한다. 21절에서는 베냐민 지파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여부스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했다. 그런데 21절의 기록은 사사기 1:8절의 기록과 배치된다. 왜냐하면 8절에서는 유다 지파가 예루살렘을 점령하였다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