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
상태바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
  • 승인 2006.09.2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수장로<실로암한의원 원장>



 



Q) 지난 5월 교통사고 발생후 3개월간 병원에 입원해 치료받다가 퇴원했습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불면증에 시달리고 조그만 일에도 깜짝깜짝 놀랍니다. 왜 그런걸까요?


 


A) 최근 교통사고가 늘어나면서 그 후유증 관리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란 교통사고 후 발생되는 일련의 임상증후군으로 사고 직후 발생되는 증상보다는 시간이 지난 후에 환자가 주관적 장애를 주로 호소하는 증후군과 교통사고로 인한 골절 및 외상 등의 치료 후에 나타나는 후유증이 있습니다.



이들 후유증들은 X-ray등의 진단기기 및 이학적 검사로는 정상이지만 통증과 운동제한과 같은 자각 증상으로 남아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한 심리적 충격으로 과민 상태(불면증, 분노의 폭발, 집중력의 감퇴, 놀람반응 등)가 지속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우울, 불안, 일상 생활에 대한 집중곤란, 흥미상실, 대인관계에서 무관심하고 멍청한 태도를 보이면서 짜증, 놀람, 수면장애 등을 보입니다. 정신적인 무감각과 부정 피로, 두통, 근육통 같은 신체증상 등이 나타나고, 흔히 기억장애나 공황발작, 미칠 것 같은 과잉행동, 위축도 나타납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의 한방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약 80%이상의 환자에게 유효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이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